"과학문화교육"

2007-04-25 (Vol 4, No 4)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교육의 실제

일본 츠쿠바대학 부속 맹학교 물리 수업 참관

2007년 2월 22일에, 일본의 츠쿠바대학 부속 맹학교에서 고등학교 물리 수업을 참관했습니다.

오랜 시각장애학생 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적절하게 진행되는 수업은 장애로 인해 부족한 점을 보완할 뿐만아니라 일반학생들에게도 매우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되는 우수한 수업이었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교사의 고민과 노력이 강하게 느껴지는 수업이었습니다.

20년 이상 이 학교에서 시각장애학생들을 지도한 교사는, 시각장애학생들은 경험이 굉장히 부족하므로, 수업 중에 부족한 경험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말을 했습니다.

매우 중요한 것은 비싼 장치보다도 시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생각(발상)이라고도 말했습니다.

좋은 생각들을 모으고 발전시켜나간다면 시각장애 학생들 뿐만 아니라 일반학생들에게도 쉽고 유익한 수업 방법과 실험도구들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진과 간단한 설명을 포함한 파일을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참조하시면 좀더 "좋은 생각"을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첨부
tsukuba.hwp

김형석
구암중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