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3-25 (Vol 2, No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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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ume 27(1)

DOI: 10.1080/0950069032000052036
Publisher: Taylor and Francis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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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1

1998년부터 2002년까지 과학교육의 연구와 경향: 일부 저널에 실린 논문 내용 분석
(Research and trends in science education from 1998 to 2002: a content analysis of publication in selected journals)

Chin-Chung Tsai ; Meichun Lydia Wen

이 연구의 내용은 1998년부터 2002년까지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에 실린 논문(802개)들의 내용 분석이다. 저자의 국적, 연구 유형, 주제를 분석하였다. 논문이 실린 주요 연구자의 국적은 주요영어권 국가인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등이었다. 비영어권 국가들이 어느 정도 범위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역할이 증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과학 교육 연구가 점차 국제 학문 공동체에서 중요해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발간된 논문의 대부분이 실험 연구였으며, 이론적 연구나 문헌고찰 연구는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학생의 개념과 개념변화가 5년동안의 연구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했으니ㅏ, 그 비율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학생의 학습 맥락, 사회, 문화, 성(gender)의 논쟁들이 과학교육자들에게 새롭게 주목받는 주제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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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2

과학의 본성에 대한 더 깊은 이해 계발하기: 예비 과학교사들의 관점과 지도 계획에 과학 철학이 미치는 영향
(Developing deeper understandings of nature of science: the impact of a philosophy of science course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views and instructional planning)

Fouad Abd-El-Khalick

이 연구는 과학철학 과정이 과학교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구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학부생과 예비교사 대학원생 56명이며, 과학적 방법에 관한 강좌를 연속으로 수강하였다. 이것은 이들이 외적으로 그리고 반성적으로 과학에 대한 본성 수업에 참가한 것을 의미한다. 그들 중 10명은 과학철학 강좌도 수강했다. 과학 본성에 과한 질문지(형식 C)와 학생면담이 연구 시작과 중에 실시되었다. 참가자들의 수업계획과 과학의 본성 고찰 보고서는 과학철학 강좌가 그들의 지도계획과 관련이 있는지 무엇을 가르치는지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지 평가하는데 사용하였다. 결과는 과학철학강좌를 들은 학생은 과학의 본성에 관해 더 일관되고 깊은 이해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적으로 이들 중 많은 수는 과학의 본성을 가르치는데 외형화된 교수 순서를 계획하였다. 또한 과학철학 강좌수강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관한 대화는 기술에 대한 선입견으로부터 실질적인 관심사로, 결국에는 해방(emancipatory)으로 초점이 마쳐줬다. 그들의 과학의 대한 관점은, 그들이 과학에 대한 관점을 가르쳐야 하는지 혹은 가르칠 수 있는지 대한 전형적인 대화을 넘어, 그들의 미래 교실에 있었다. 그들이 새롭게 얻은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일관되게 그들의 가르치는 행동과 언어에서 나타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 계속 고찰해야 할 도전에 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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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3

신입생 학생들의 실험실 흐름도에 대한 분석을 위한 규칙의 계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rubric for analysis of novice students' laboratory flow diagrams)

Bette Davidowitz ; Marissa Rollnick ; Cynthia Fakudze

이 연구의 목적은 흐름도의 분석에 도식의 계발과 적용에 있다. 질문에서 흐름도는 학생들에게 실습 안내서의 텍스트를 진행하도록 하는 쓰여진 것의 도식적 표상이다. 흐름도의 분석은 학생들의 안내서에 대한 이해에 대한 통찰을 줄것이라 기대했다. 결국에 우리는 흐름도의 분석을 위한 규칙 계발을 서술하였다. 이 분석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흐름도를 그릴 수 있었으며, 이것은 실습 안내서를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었다., 초기의 증거들이 실험실 작업의 사회적 실습에 제공됨으로써 대부분의 학생들은 기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 분석은 또한 흐름도가 학생들의 실습 안내서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측정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흐름도는 실습의 평가로뿐만 아니라 학습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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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4

여학생들의 고급 물리 과정의 낮은 참여에 관한 이해(knowledge)와 신념
(Physics teachers' knowledge and beliefs regarding girls' low participation rates in advanced physics classes)

Anat Zohar ; Boaz Bronshtein

고급 물리 강좌에서 여학생들의 낮은 참여도는 많은 나라에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물리 교사들이 여학생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교사의 행동은 그들의 이해와 신념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물리 교사들이 여학생들의 낮은 참여도에 대한 이해와 신념을 조사하였다. 면담은 25명 물리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대부분(2/3) 교사가 어떤 조치도 필요하지 않으며, 여학생들의 물리 선택을 장려할 수 있는 방법을 몰랐다. 물리교사교육에 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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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5

초등학교 상위학년 학생들의 소화에 관한 이해 조사
(Exploring Turkish upper primary level pupils' understanding of digestion)

Yilmaz Cakici

이 연구는 4학년 5학년 터키 학생들의 소화에 대한 이해에 관한 이해를 조사하였다. 자료는 터키학생 283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개방적 질문을 사용하였다. 추후 면담은 4학년 30명과 5학년 7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중요한 발견점은 학생들은 소화의 과정을 음식이 잘게 부셔지는 과정보다 녹는 과정이라고 생각했다. 일부 다른 학생들은 위에서 유용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으로 여과되는 과정이 일어난다고 하였다. 이런 ‘음식물이 녹는 과정’과 ‘여과과정은’ 기존 문헌에서 언급되지 않았던 것이다. 이 연구는 학생들의 소화 과정에 대한 학습에 사회적 영향과 일상적 언어가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혀냈다
2005 Taylor & Francis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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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6

유전학에서 문제 해결하기
(Solving problems in genetics)

Mercedes Martínez Aznar ; Teresa Ibáñez Orcajo

유전학과 인간 유전형질 단원에 과한 교수에서 문제 해결 방법론은 스페인 15세 학생에게 사용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환경에서 이 방법론을 사용할 때 학생의 학습 과정(개념, 과정과 태도)의 어떤 측면에 관해 연구하는 것이다. 문제 해결과정에서 학생들의 경험하는 변화가 논의되었다.: 문제의 분석, 가설 설정, 해결방법 설계, 실제 적용과 결과 분석. 유전학이 문제 해결로 잘 알려진 생물학에서 몇 안되는 주제 둥 하나이고, 전통적으로 스페인에서는 문제 해결은 닫힌(closed) 문제들로 다뤄졌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순수한 문제 상황에서 학생들은 닫힌 문제를 선행 훈련없이 풀 수 있다는 것이다.

첨부
(번역본)ijse_1_27_tr.doc
(원본)ijse_1_27.doc

최재혁
Visiting post doc fellow, physics department, Kansas State University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