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3-25 (Vol 2, No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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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3), March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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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식과 학생들의 협동적 발견학습 과정 사이의 관계(The relation between prior knowledge and students' collaborative discovery learning processes)

Hannie Gijlers, Ton de Jong

이 연구에서는 협동적 발견 학습 과정에서 선지식이 지식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15쌍의 학생들(15, 16세)이 물리의 운동학 분야에서 발견학습을 수행하였다. 이 과정에서의 학생들 사이의 대면적 상호작용을 녹음하고 다른 학습 환경들과의 상호작용을 기록하였다. 발견학습을 수행하기 이전에, 명제들에 대한 참거짓과 검증가능성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선지식을 조사하였다. 학생들 사이의 대화를 정성적으로 분석한 결과, 선지식이 발견학습 과정과 학생들의 지식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명제적 지식, 일반적 지식(수학, 그래프), 일반적 (발견) 기술은 발견학습 과정에서의 학생들의 대화와 관계가 있었다. 명제적 선지식의 수준과 결과 해석에 관한 의사소통 사이에는 많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선지식에서의 이질성은 가설 설정과 실험 과정 동안에 일어나는 발언의 빈도수와 상관이 있었다. 또한, 극단적으로 이질적인 쌍의 경우, 성취도가 높은 학생이 정보를 잘 설명해주지 않거나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의 근접 발달 영역과 무관하게 활동할 때에는 협동이 잘 일어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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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개혁에 기초한 과학 학습 자료의 활용: 교실 수업에서의 교사의 적용(Enacting reform-based science materials: The range of teacher enactments in reform classrooms)

Rebecca M. Schneider, Joseph Krajcik, Phyllis Blumenfeld

대규모 과학 교육 개혁을 촉진하기 위하여, 자료 개발자들은 교사들이 새로운 교수 활동을 배우고 수행하는 데에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자료를 개발해야 한다. 한 도시 지역에서는 체계적인 교육 개혁의 일환으로, 필요한 내용 지식, 교수 지식, 교수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을 포함함으로써 교육 개혁의 목표를 반영하고 교사의 사고 능력을 돕기 위한 과학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의 교수 활동을 이러한 자료들에 나타난 개혁과 비교하여 기술하기 위한 것이었다. 힘과 운동에 대한 탐구 중심 단원을 네 명의 중학교 교사들이 어떻게 가르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두 교사의 교수 활동은 교수 자료에서 의도한 바와 일치하였으며 다른 두 교사의 활동은 일치하지 않았다. 그러나, 처음 두 교사들도 어려운 과학 개념을 제시하고 학생들의 개념에 반응하고 조사활동을 조직하고 소집단 토론을 이끌고 적용을 하려고 할 때, 교육과정 본래의 의도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세하게 수업에 대하여 기술하고 교사의 사고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일관되게 지원하는 수업자료를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교사들의 교수 활동 수행을 도울 수 있다. 그러나, 학습자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교육 개혁 노력은 교사 연수와 교사의 학습과 교수 활동을 돕기 위한 환경과 정책을 체계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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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배경을 지닌 초등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개발(Improving science inquiry with elementary students of diverse backgrounds)

Peggy Cuevas, Okhee Lee, Juliet Hart, Rachael Deaktor

본 연구는 탐구 중심 교육 방법이 (a) 전반적으로 과학 탐구를 수행하고 특정 탐구 기술을 사용하는 능력, (b) 다양한 배경을 지닌 학생들 사이의 능력차를 좁히는 것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수업 단원을 개발하고, 교사 연수를 실시하고, 그리고 실제 수업을 진행하였다. 언어와 문화적 배경이 다양한 여섯 개 초등학교의 3, 4학년 학생 25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정량적 분석 결과, 수업 처치는 학년, 성취도, 성별, 인종, 사회 문화적 배경(SES), 모국어, 영어 구사 능력과 무관하게 모든 학생들의 탐구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 SES가 낮은 학생,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에게는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모든 초등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습 환경을 조성에 시사점을 준다.

장신호 jangshin@msu.edu
Michigan State University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