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09-25 (Vol 4, No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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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소리’수업 분석을 통한 청각장애 초등학생의 소리 개념이해 및 인식 조사

석사학위 논문 초록

청각장애학생이 습득해야 할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언어 능력이라고 해서 장애보상영역에 치중한 교육만을 강조한 나머지 현재 청각장애학생들이 교과교육, 특히 과학교육에서는 소외되어 있으므로 이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 초등부 과학교과 중 ‘소리’단원 수업에서 나타나는 청각장애학생의 ‘소리’관련 개념에 대한 표현과 이해사례를 분석하고 ‘소리’수업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청각장애학생의 ‘소리’수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소재 청각장애학교 초등부 3학년 학생 7명이다. 이들 모두는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고는 청력 손실 90㏈이상의 최고도 난청이지만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는 청력 손실 40~50㏈정도로 중도 난청에 속한다.

이들의 ‘소리의 발생 3차시, 소리의 전달 2차시, 소리의 수신 1차시, 총 6차시의 수업을 관찰하였다. 청각장애학생의 특성상 수화나 입모양, 몸동작의 관찰이 용이하도록 교실 앞쪽에 비디오를 설치하였다.

독일의 IPN-Video study를 이용하여 개발한 도구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녹화된 수업은 비디오분석방법으로 연구자가 비디오를 여러 차례 보며 청각장애학생들의 ‘소리’개념에 대한 학습이 일어나는 장면을 구분하여 사례를 찾고, 사례에서 나타나는 표현을 유형화한 후 빈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상황별로 나타나는 소리 관련 개념을 이해하는 사례를 찾아 유형화하고 빈도를 측정하였다. 수업 후 구조화된 면담 촬영으로 학생들의 소리수업에 관한 인식을 알 수 있었다.

청각장애학생의 ‘소리’관련 개념의 표현유형은 수화, 지화, 구화, 몸동작의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소리의 발생에서는 실험하면서 관찰한 상황을 몸동작으로 표현한 빈도가 높았는데 의사소통이 가능한 상위 수준의 몸동작이 과학용어의 부재로 인한 개념이해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소리의 전달에서는 수화를 사용하여 매질을 언급한 사례가 많았는데, 그 이유는 학생들이 기존에 잘 알고 있는 수화용어이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소리의 수신에서는 몸동작을 사용한 표현이 많았는데 미시적인 현상을 설명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판단된다.

청각장애학생의 ‘소리’관련 개념의 이해 사례를 보면 청각장애학생들은 일상적으로 진동을 느끼는데 익숙하기 때문에 소리의 발생도 진동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비가시적인 기체 매질인 공기에 관해서는 소리의 전달 개념을 설명하는 데 어려워하였다. 청각장애의 특성에 맞게 소리의 수신기관으로 보청기와 귀를 언급했으나 이는 일부 학생들에게서만 나타난 결과였다.

학생들이 소리 발생의 주체가 되는 활동의 선호도가 높은 반면, 소리 발생의 객체가 되는 상황은 어렵다고 하였고, 소리를 수신하는 실전화기는 실생활과 연관되어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또한 과학학습에서의 선호도나 자신감, 계속적인 학습욕구 등 거의 모든 면에서 높은 자기 인식을 갖고 있었다. 청각장애학생은 청각의 손실로 인해 ‘소리’단원 학습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소리’수업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청각장애학생의 ‘소리’수업에서 나타난 학생의 특성은 실험에서 관찰했던 상황을 묘사하거나 미시적인 현상을 설명하기 어려울 때 몸동작을 많이 사용하고, 소리의 발생을 진동과 잘 연관 지어 이해하는 경향이 있으며, 또한 소리 발생의 주체가 되어 소리를 내고 듣는 활동은 좋아하는데 반해 소리 발생의 객체가 되어 소리를 내는 활동은 어려워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수가 적어 일반화의 어려움이 있지만 청각장애학생의 ‘소리’수업을 통해 청각장애학생의 소리 관련 개념이해와 인식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청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좀 더 본질적인 ‘소리’관련 개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주요어 : 청각장애, 소리, 표현유형, 개념이해, 학습활동에 대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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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과 석사과정
2007.8
학 번 : 2003-22215
지도교수 : 유준희

첨부
석사학위논문초록_서연희.hwp

서연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