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10-25 (Vol 4, No 10)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마음의 소리

과학관의 개념과 확대된 기능의 제안

“과학관 육성법”에 “과학관(科學館)”이라 함은 과학기술 자료를 수집, 조사, 연구하여 이를 보존·전시하며, 각 종 과학기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과학기술지식을 보급하는 시설로서 제 6조 제 1항 의 규정에 의한 과학기술자료 전문직원 등 등록요건을 갖춘 시설을 말한다.” 고 하였으며,

ASTC(Associ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Center)는 “과학관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으로 과학센터, 과학탐구관, 과학박물관, 과학기술관 뿐 아니라 광의의 과학이나 기술 관련의 일부 분야 또는 과학자, 공학자, 기술자 관련 기념관이나 박물관 등을 비롯하여 어린이과학관, 천문관, 우주관, 플라네타리움, 그리고 자연사박물관, 자연관, 식물원, 동물원, 수족관 등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우리의 용어인 '과학관'은 서구의 science museum 인가 science center 인가?

과학문화 창달을 위한 바람직한 과학관의 확대된 기능을 항목 화 해 본다.

- 국내외의 과학기술 관련 자료, 간행물, 정보의 집대성 기능
(발굴, 수집, 제작, 보존, 관리, 전시, 배포, 교환, 협력 등으로)
- 자연박물학, 과학관학, 과학교육학, 과학문화론을 촉진하는 학술적 기능
(자연사연구, 과학전시연구, 시민과학교육연구, 과학정보전산화연구 등으로)
- 청 소녀소년 뿐 아니라 모든 사람의 과학 소양의 교육적 기능
(초중등학생의 학교 밖 과학교육 및 일반인의 비정규 과학교육의 장으로)
- 여가 활용, 예술과 체육 및 과학이 상호작용함에 기여하는 사회문화적 기능
(과학여행문화, 과학의 예술 및 체육과의 만남 등을 통한 사회문화 활동의 기여로)
- 과학 문물 교류와 과학, 기술, 산업의 연계 및 취업의 경제적 기능
(과학 관련 도서, 기구, 완구, 식품, 의류, 특산물, 기념품 개발과 생산 및 판매로)
- 지역적, 거국적, 국제적 과학기술문화 사업의 본거지로서 활동거점 기능
(과학기술문화 활동 모임, 대회의 주관, 지원, 및 공간의 대여 등으로)
- 우리 자연과 연구개발, 교육, 과학의 역사, 현황, 전망을 보이는 국가 정체성 확립 기능
--------------------------------------------------------------
과학문화교육연구소가 수행한 2005년도 한국과학문화재단연구과제의 연구과제인 '과학관 육성을 위한 실태조사 및 수익모델 개발' 중에서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