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4-12-25 (Vol 1,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初中等 學生의 科學選好度 增進 政策 硏究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國家科學技術諮問會議) 정책 연구과제
연구기간: 2002. 4. 1 ~ 2002. 9. 30
----------------------------------------------------------------------------------------
목 차

제출문/3
요 약 /5

제 1 장. 서언/15
1.1 연구의 필요성/15
1.2 연구의 목표와 내용/16
1.3 연구의 방법과 한계/17
1.4 연구의 기대효과/18

제 2 장. 과학교육의 지향과 과학선호도/19
2.1 과학교육의 개념적 분류와 지향 목표/19
2.2 과학선호도의 분석적 의미 규정/23
2.3 과학선호도 조사방법 및 도구/29
2.4 과학선호도 조사의 분석 모형/38

제 3 장. 한국 학생의 과학선호도 실태 조사 분석/ 45
3.1 초등학생의 과학선호도 실태/45
3.2 중학생의 과학선호도 실태/60
3.3 일반고 학생의 과학선호도 실태/74
3.4 과학고 학생의 과학선호도 실태/89
3.5 실업고 학생의 과학선호도 실태/104
3.6 초중고 학생의 과학선호도 비교/115
3.7 초중고 학생의 과학선호도 인과요인 분석: 공변량 구조분석/118

제 4 장. 학생의 과학선호도 국제비교 결과와 예시적 외국 조사/128
4.1 과학선호도 국제비교 연구결과/128
4.2 미국 학생의 과학선호도 실태 연구 결과 조사 /140
4.3 일본 학생의 과학선호도 실태 연구 결과 조사/149
4.4 예시적 국제비교 조사 분석의 시사점/165

제 5 장. 학생의 과학선호도 관련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167
5.1 초등학생의 과학선호도 관련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과제/167
5.2 중학생의 과학선호도 관련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과제/179
5.3 일반계 고등학생의 과학선호도 관련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과제/197
5.4 과학고등학교 학생의 과학선호도 관련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과제/212
5.5 실업계 고등학생의 과학선호도 관련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과제/224
5.6 초중고 학생 전체의 과학선호도 관련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종합/236
5.7 초중고 학생 전체의 과학선호도 증진 정책 방향과 과제/262

제 6 장. 학생의 과학선호도 증진을 위한 진흥 방안 예시/264
6.1 초중등 핵심교과로 과학교육의 위상 제고/264
6.2 탐구지도가 가능하도록 학생 조직과 교사 여건 조성/265
6.3 과학 교재와 시설의 다양화와 질 향상/266
6.4 과학 학습 평가와 진학 및 진로 지도 개선/268
6.5 학교밖 및 대중매체를 통한 과학 활동 지원/269
6.6 국가적 차원에서 과학교육의 연구 개발 체제 확립과 실천/271
6.7 과학교육 인력 양성 체제 확립과 특별지원/271
6.8 과학선호도 증진을 위한 행재정 및 장학 제도의 개선/273
6.9 초중등 과학교육의 진흥 사업 운영 및 점검
체제/275

제 7 장. 결어 및 제언/277
7.1 결어/ 277
7.2 계속 연구과제/282
7.3 제언/ 283

참고문헌/284
첨부 1. 초등용 과학선호도 조사 설문/287
첨부 2. 중등용 과학선호도 조사 설문/291

(연구의 "요약"이 아래 "첨부"에 있음)
----------------------------------------------------------------------

"정책 개발과 종합 해설"
한국과학교육학회지 등 국내외의 학회지에 실린 논문 이외에,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중요 정책 연구의 요약과 특별 강연 원고 및 종합 해설 등의 글을 기고해 주시고 또 그 글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의 글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요약)初中等 學生의 科學選好度[1].hwp

박승재 임성민 김희백 박종윤 유준희 윤진 전우수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