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4-25 (Vol 2, No 4)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국제화와 토착화 연구개발 활동

국외 연수 참가 교사에게 몇가지 제안-

--------------------------------------------------------------------

차 례
Ⅰ. 1985년의 국외 연수 시작은 역사적 일이었나?
Ⅱ. 알고 준비 할수록 더 깊게 보이고 많이 얻는
Ⅲ. 지혜로운 외국 생활의 몇 가지 권고 사항
Ⅳ. 그 문화 속의 과학, 과학교육, 교육을 탐구 -국제화
Ⅴ. 귀국 후의 정리와 활동 - 토착화
--------------------------------------------------------------------

Ⅰ. 1985년의 국외 연수 시작은 역사적 일이었나?

- 차관 사업으로
영국 Kings College London 의 Black 교수와 계획
1985년 처음으로 5주간의 중등 과학교사 해외 연수 시작
- 행복한 의무
선택된 기회(1인당 600여만원 이상 비용)
시대적 애국(과학교육의 발전을 통한)
- 그간의 국외 연수는 국민과 국가의 기대 역할에 부흥했는가?

Ⅱ. 알고 준비 할수록 더 깊게 보이고 많이 얻는

- 마음의 준비
긍정적이고 자발적이며 발전적인, 잘 가르치기 위해 열심히 배우는,
대학생 기분으로 대학기숙사 생활을 즐기며.
- 정보의 입수
전산체제 활용, 팀만의 전산체제 구축 - 사전 연락, 현지 사용, 사후 활동
- 알뜰한 여행 준비
4주간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 지참, 되도록 현지에서 구입할 생각
말도록. 필요한 것은 빠지고 불필요한 것은 잔뜩?

Ⅲ. 지혜로운 외국 생활의 몇 가지 사항

- 정신적 및 육체적 건강과 의식주
음식은 많은 부분 심리적, 현지 음식 적응 각오하도록
- 다른 것과 나쁜 것의 구별 - 새로운 문화 대면의 지혜
나와 다른 것은 나쁘거나 잘못하는 것인가?
- 현지인과의 친분 및 외교관적 자세
겸손하지만 긍지 있는 민족으로
- 적극적인 영어 사용의 용기 - 일상 영어 사용하도록
- 관광 - 비행기 타면 모든 것이 관광
- 물품구입 - 경제적 경비사용; 교재, 완구, 선물
- 공적인 단체 활동에 세련된 협동적 사회성 발휘

Ⅳ. 그 문화 속의 과학, 과학교육, 교육을 탐구 - 국제화

- 서구인 개인 생활, 놀이, 직장업무, 전문적 연구 등에
과학이 어떻게 스며들어 있나?
과학이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나?

- 초중고 학교 과학교육 뿐만 아니라 학교 밖 과학활동도,
우수아 뿐만 아니라 지진아/ 장애아 과학교육은
일반인의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어떠한가?
- 서구인의 교육에 대한 견해는 어떠한가?
교육 속에 과학교육의 위상은 우리의 경우와 비교할 때 무엇이 같고
무엇이, 왜, 어떻게 다른가?

Ⅴ. 귀국 후의 정리와 활동 - 토착화

- 감사 표시 - 편지, 카드, 전화, 작은 물품, (초청!)
- 약속과 결심의 이행 - 작심일생
- 과학교육 발전에 공헌 - 전달 연수, 새로운 시도, 분발, 리더쉽의 발휘
- 국민 세금에 보답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
"국제화와 토착화" 투고 요청
한국 과학교육의 토착화를 염두에 둔 과학문화교육 관계 글이나 보고서 요약 등을 투고해 주시고, 또 이 글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의 글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펀집 머슴
----------------------------------------------------------------------

첨부
과학기술 교육의 토착화와 국제화.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