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4-25 (Vol 2,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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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소리

실험 중심 탐구활동의 활성화 조건과 원리

-역동적인 학교 과학교육의 실천을 기대 하려면 -

학교 과학교육 진흥의 기본 입장은 초중고대학 기초 과학교육에 있어서 참다운 “실험활동 중심 탐구교육의 강화”이다. 바람직한 실험활동은 이론과 멋지게 어울려야 됨으로, 쉽지는 않지만 해볼만하며 의미 있는 활동으로 여겨지게 해야 하고 몰두하여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러나 시행에 있어서 연구 없이 급히 마련한 단기 조치나 부분적인 지원은 효과가 적거나 보람이 없을 것이다. 따라서 필요한 자료와 자연을 대면하여 학습을 하며, 필요한 교재와 교사 등을 갖추고 학교현장에서 실천하고, 그것을 위해 국가적인 대책 방안을 강구하고 순리적인 조치를 강구한 다음, 점검 평가할 것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실험 중심의 과학 탐구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수립과 실천에 있어서 학교 실험 교육과 실시 조건 및 국가적 정책과 행재정 지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원리’를 적용하여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험활동 교육에 있어서 학습조건의 범주에 대한 “목걸이 원리”,
·학교현장 실시조건의 범주에 대한 “유효숫자 원리”
·국가적 실험활동 교육 정책조건의 범주에 대한 “순위효과 원리”

(목걸이 원리)
“진주 10개 중 9개를 잘 꿰어도 한 개만 못 꿰면, 또는 한군데만 끊어져도 목에 걸 수 없다.”

(유효숫자 원리)
“유효숫자가 서로 다른 여러 측정값의 연산 결과는 가장 낮은 유효숫자를 넘을 수 없다.”

(순위효과 원리)
“실험활동 교육의 진흥을 위한 중요 조치에 있어서 우선 순위를 고려하지 않고 수행하는 행정은 비효과적이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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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소리" 투고 요청
과학문화교육계에 절실하게 하고 싶은 호소, 주장, 신념의 글을 투고 해 주시고 건설적인 토론의 글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편집 머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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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실험교육정책원리[1].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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