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4-25 (Vol 2,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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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전국청소년과학경진대회” 종목 개선 및 발전 방안 연구

한국과학문화재단 연구(2003.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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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청소년과학경진대회의 목적

청소년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길러
주어 과학적 소질의 개발 및 잠재적 과학기술 인력 육성에 공헌

1. 기본적인 사항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한정되며, 상급학년보다 하급학년 경진이 더 많음.
·과학적 창의성보다 공작기술 중심
·학교의 과학, 수학, 실과, 기술, 전산 교과와 대부분 간접적으로 조금 관련
·전국의 많은 학생과 학교가 참여하면서도 학생이나 학교의 자발성 미약
·관련학회, 기관 및 국제적 연계성 미흡 등으로 전문성, 발전성 미흡

2. 대회 행사
·주최 관련 행정부(과학기술부)와 참가 관련 행정부(교육인적자원부)가 다름
·대부분 하루에 한 곳에서 5가지 초중학생 경진 모두를 실시함으로 복잡
장소, 시설 등 협소 불편
·고수부지에서 모형비행기 날리기 등은 위험성 내포 - 안전문제 있음
·경직된 경진 뿐 공연, 시연, 전시 등의 활동이 없음
·대회 행사에 대한 점검 및 연구개발 체제가 미흡

3. 심사
·심사위원장의 역할 애매하며 심사위원의 구성과 자질 합당 여부 논란
·학생 보호자들은 질서 의식이 부족하면서도 심사에 대한 부당한 항의 빈번
·학생, 학부모, 교사, 심사위원, 운영위원간에 논란이 있을 때 해결 곤란
·출제, 심사위원 선정, 심사과정, 결과에 대한 점검 체제가 안되어 있음

4. 시상
·참가자, 학부모, 교사 등에 보상과 보람이 적으며 시상식은 품위가 없고 복잡하며 혼란스러움
·과학활동에 대한 희열 등 내적 동기 보다 진학, 승진 등 외적 동기가 강함, (과학)교육적으로 무슨 의미가 있는지 의구심을 갖게 함

5. 지원과 배려
·학교, 시도 교육청 대회에 지원 미흡
·심사위원장, 위원, 임원에 대한 대우 미흡
·행사당일 학부모, 교사, 장학사 등에 대한 배려 미흡
·일부에서는 관련 업체를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음

경진대회 개선의 기본방침

1.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기초 공작은 과학, 기술, 실업 등의 교육을 위해 그 나름의 역할이 있으나, 과학경진대회를 가능한대로 창의적인, 현대적인 과학적 탐구활동과 연계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 과학 공작 관련 경진대회는 공작품의 제작 뿐 만 아니라 제작품의 과학적인 설계 및 작동 원리의 설명 등도 심사 항목에 포함한다.
2. 명칭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로 바꾸고, 초등학생 보다 중등학생 대회를 격려하고 계속 연구하여 실시한다.
3. 보다 많은 학생이 참여하도록 학교 교육과정과 관련 지우는 노력도 하지만, 한편 과학 기술 탐구에 뛰어난 학생들의 발전적인 탐구 활동의 기회도 주고 국제적 대회에 나가도록 한다.
4. 경진대회와 관련된 기관, 학회 등과 협조하는 체제 속에서 현대화 되고 발전하는 대회로 개선한다.
5. 한 개인 기업체의 제품만 가지고 하는 경진은 원칙적으로 지양한다.
6. 대회 참여는 자유이나, 학교, 시도, 전국대회의 실시체제는 원칙적으로 유지한다. 전국대회 참가자 수는 시도마다 최소 2명에 인구비례를 고려할 수 있다.
7. 참가자와 우승자에게 내적 및 외적 보상을 바람직하게 풍부히 한다.
과학자, 교육책임자, 국가지도자 등의 격려, 포상, 만찬초청, 진로안내 등을 기쁘고 감동스럽게 받도록 한다.
8. 과학 공연, 시연, 전시 등 과학경진대회와 어울리는 행사를 연구 개발하여 가능한대로 의미있고 재미있게 실시하도록 한다.
9. 2003년도 대회는 기존 대회의 수정보완과 신설 종목이 추가된 대회로 추진하되, 시행 과정을 면밀히 조사분석하며 연구 개발될 새로운 경진대회에 대해 교사와 장학진에 널리 알리고 실시한다.

대회 범주와 종목 예시

(* 기존경진 개선대회, ★ 도입추천대회, 기타는 계속 연구과제)

과학예술분야
* 과학상상그림대회(수정보완)
과학이미지창안대회(계속 연구)
과학시나리오제작대회(계속 연구)

응용과학기술분야
* 항공과학탐구대회(수정보완)
* 전자과학탐구대회(수정보완)
* 기계과학탐구대회(수정보완)
* 로켓과학탐구대회(수정보완)
★ 로봇과학탐구대회
배만들기과학탐구대회(계속 연구)
자동차과학탐구대회(계속 연구)

기초과학분야
★ 과학탐구실험대회
★ 과학공동탐구토론대회
과학탐구컴퓨터설계대회(계속 연구)

2003년도 과학탐구대회 실시 계획

초등학생: (개선) 과학상상그림대회
항공과학탐구대회(창작고무동력, 창작글라이더)
기계과학탐구대회
전자과학탐구대회
로켓과학탐구대회
(도입) 로봇과학탐구대회(시범으로 2003년 첫 시도)

중학생: (개선) 과학상상그림대회
항공과학탐구대회(창작고무동력, 창작글라이더)
기계과학탐구대회
전자과학탐구대회
로켓과학탐구대회
(도입) 과학탐구실험대회(시범으로 2003년 첫 시도)

고등학생: (도입) 공동탐구토론대회(시범으로 2003년 첫 시도)



2004년도 대상별 추천 과학탐구대회(안)


초등학생: (유지) 과학상상그림대회
항공과학탐구대회(고무동력)
기계과학탐구대회
전자과학탐구대회
(변경) 물로켓과학경진
(도입) 과학탐구실험대회(2004년 첫 시범 종목으로 초등 부문 추가)
로봇과학탐구대회(라인트레이서 경기로, 2003년에 이어 시범 실시)

중학생: (유지) 항공과학탐구대회(글라이더)
기계과학탐구대회
전자과학탐구대회
로켓과학탐구대회
(변경) 과학상상그림경진
(도입) 과학탐구실험대회(2003년에 이어 시범 실시)
공동탐구토론대회(2004년 첫 시범 종목으로 중학 부문 추가)
로봇과학탐구대회(2004년 첫 시범 종목으로 중학 부문 추가)

고등학생: (도입) 항공과학탐구대회(무선 부문으로, 2004년도에 고교 부문을 추가)
기계과학탐구대회(2004년 첫 시범 종목으로 고교 부문 추가)
전자과학탐구대회(2004년 첫 시범 종목으로 고교 부문 추가)
로켓과학탐구대회(2004년 첫 시범 종목으로 고교 부문 추가)
공동탐구토론대회(2003년에 이어 시범 실시)
로봇과학탐구대회(창작로봇 경기로, 2004년도에 고교 부문을 추가)


대회 운영의 개선 안

1. 과학탐구대회는 과학탐구능력을 타당하고 신뢰롭게 평가해야 한다. 이것은 상당히 전문적 과업이다. 각 대회마다 그 방면의 전문가가 좋은 문제를 출제하고 엄격하고 공정하게 심사하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운영체제를 발전적으로 개선하여 전문적인 기관, 단체, 인력 등과 긴말한 연계 속에서 수행해야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을 뜻한다.
2. 구체적인 제안은, 주최기관인 재단이,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학문적 및 교육적 배경과 경험이 있고 의욕이 있는 기관 또는 단체와 공동으로 주관하는 것이다.
전국과학담당장학관협의회, 관련학회 또는 대학교
3. 각 탐구대회는 가급적 하루에 수행하나, 대회 전체는 2~3일 동안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연구하고, 대회에 따라 장소를 달리할 수 있으며 가능하면 전시, 공연, 시연 등과 함께 한다. 11월 10일(세계 과학의 날)에 실내에서 결승 시연, 시상, 축제 등 종합적 이벤트 실시를 연구한다.
4. 탐구대회의 철저한 계획, 준비, 홍보, 연수 등을 사전에 실시하고 대회의 안전, 질서, 전산화 등을 연구 개발하여 실시하도록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5. 대회는 특정인, 특정 기관, 특정 단체, 특정 장소에 편중되지 않고 공평하고 합리적이며 거국적인 활동으로 실시한다.
6. 대회 때 교사, 장학진, 학부모의 대기 장소, 안내, 행사마련 등 대회 중 참가인을 친절히 안내한다.
7. 개회식, 시상식, 폐회식을 과학 교육적으로 의미 있고 품위 있게 실시한다.
8. 대회 후 전문적 평가 활동과 대회 보고서 발행 배포 및 사이트에 올리는 등의 연계적이고 발전적인 활동을 함으로 개선된 체제로 대회를 수행하여 권위와 전문성을 확립함으로, 한국의, 나아가 국제적으로 우수한 과학탐구대회로 발전시킨다.

계속 연구과제

1. 과학적이고, 교육적이며, 경제적으로 효과있게 계획하고 추진하며 평가하는 대회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탐구의 기회와 기쁨을 주며 과학교사, 장학진 그리고 학부모들에게 지도와 지원의 보람을 갖도록 연구한다.
2. 2003년도 실시 분석 평가 - 특히, 새로 시범적으로 도입한 3개 대회
3. 2004년도 실시 구체안 마련과 홍보, 특히, 과학계 진학 고등학생 대표 참가하는 대회의 가능성 연구
4. 국내대회 뿐 아니라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 외국의 경진대회를 광범위하게 조사 분석
재단이 관계되는 전국 청소년 과학경진대회는 물론, 수학, 과학 경시대회, CRC 대회 등의 조화로운 위치 설정과 발전방안 연구 및 새로운 경기 종목 연구 개발
5. 과학경진과 공연, 시연 활동의 융화와 각 지역 순회 개최 및 국제대회의 참가와 주최 등 장기적인 포괄적 개선 방안 제안

(좀 더 상세한 사항은 "첨부" 내용을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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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개발과 종합 해설" 투고 요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등 국내외의 학회지에 실린 논문 이외에,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중요 정책 연구의 요약과 특별 강연 원고 및 종합 해설 등의 글을 투고해 주시고 또 그 글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의 글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편집 머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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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전국청소년과학경진대회”.hwp

박승재, 유준희, 임성민
과학문화교육연구소, 서울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