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11-25 (Vol 4, No 1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교육의 실제

완구를 이용한 과학 학습 지도의 탐색

토론의 요점

1. 과학의 특성 면모
. 과학은 무엇인가?
. “실험”을 좀 더 넓게 해석하면?
. “실험” 활동을 중요시한 과학 교육은 무슨 보람이 있는가?

2. 과학 공부(工夫)의 특징
. 과학 공부를 어렵고 재미없게 지도하고 있는가?
. 과학 지도를 쉽고 재미있게 해야 하는가?
. 정말로 과학을 언제나 쉽고 재미있게 지도할 수 있는가?

3. 완구를 이용한 과학 활동
. 완구 놀이의 동기 유발이 지적 흥미로 연결 되는가?
. 완구 탐구가 누구에게 유용한가?
. 개인별/수준별로 해 보며 생각하고 협동/토론하는 활동의 성취는?

4. 완구 활동의 여러 문제점과 연구 개발 과제
. 완구의 활용이 어떻게 해서 흥미 있어 하는가?
. 완구로 무엇을 어떻게 해서 어떤 공부에 무슨 도움이 되게 할 것인가?
. 주변의 물품활용, 새로운 고안설계를 통한 “과학완구”의 연구는 누가 할 것인가?

5. 완구 탐구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의 과제
. 완구의 과학 탐구 활동 경험과 활용 방법의 구상 연습
. 모방 제작 활동과 교육적 활용 방안 연습
. 새로운 완구의 고안과 제작 및 실제 활용 및 평가 연습

6. 맺는 말
. 쉽지는 않지만, 해 볼만한, 할 필요가 있는, 해야 하는 과학 탐구 활동을 위해 “과학완구”의 활용은 무엇에 얼마나 공헌할 것인가?

붙임 1. 과학은
붙임 2. 초중고등 학교 과학교과 교육과정 구성 방침
-과학의 생명인 실험 활동 중요시-
붙임 3. 완구는

첨부
서울중등물리교육연구회[1][1].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