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6-25 (Vol 2, No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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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소집단 과학 학습에서 유화성에 따른 집단 구성의 교수 효과 및 언어적 상호작용

학위논문 요약

본 연구에서는 소집단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성 변인인 유화성의 측면에서 소집단을 구성하고 그 교수 효과와 소집단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간의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을 조사하였다.

예비 연구로 과학 수업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고, 소집단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가치와 태도, 성, 사전 성취 수준, 인성 사이의 관계를 탐색하였다(연구 Ⅰ). 과학 시간에 소집단 구성은 주로 교사에 의해 성적이나 번호, 추첨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학생들은 조편성에 불만을 가진 경우가 많으며, 교우 관계에 의한 조편성을 선호하거나 하나의 소집단에 성적이 고르게 분포되기를 희망하였다.

학생들은 성별이나 성취 수준에 관계없이 소집단 활동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으며, 유화성과 외향성이 높을수록 소집단 활동에 대한 가치나 태도가 높았다. 5가지 인성 변인 중 소집단 활동에 대한 가치나 태도를 모두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변인은 유화성이었다. 즉, 소집단 환경에서 다른 학생들을 배려하고 서로 조화를 이루며 도움을 주는 성향을 가진 학생들이 소집단 활동에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유화성의 측면에서 소집단을 구성하였을 때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이 촉진될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소집단 학습 방법 중 협동학습과 토론학습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유화성을 고려한 집단 구성의 효과를 조사하였다(연구 Ⅱ와 Ⅲ). 협동학습 전략을 사용한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을 유화성에 따라 동질 및 이질적으로 배치한 소집단 구성 방법의 효과를 조사하였다(연구 Ⅱ). 연구 결과 학업 성취도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만족감이나 구성원간 응집성,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서 수업 처치와 유화성 수준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유화성 상위 학생의 경우 동질 집단에서 만족감과 응집성이 높았으며, 동질 집단의 학생들은 이질 집단이나 통제 집단에 비하여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가 높았다. 학습 상황에서 소집단의 유화성 분포에 따라 정의적 영역에 차이가 나타난 점은 학생들의 유화성에 따라 소집단 내의 상호작용 양상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연구 Ⅲ에서는 소집단 토론을 통한 과학 개념 학습에서 유화성 측면의 소집단 구성 방법(동질 및 이질)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동질 집단의 개념 이해도가 통제 집단보다 높으며, 유화성 하위 학생들의 경우 동질 집단에서 만족감이 통제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의사소통 불안이나 토론에 대한 인식 등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으나 유화성 하위 학생들에게서 전통적 수업보다는 이질적 소집단, 동질적 소집단으로 갈수록 좀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즉, 토론학습에서 유화성에 따른 동질적인 소집단 구성이 학생들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Ⅱ와 Ⅲ에서 나타난 결과를 해석하는 데 도움을 얻고자, 유화성에 따른 동질 및 이질적 소집단에서 학생들의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을 심도 있게 살펴보았다(연구 Ⅳ). 학생간의 소집단 토론 과정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상호작용을 녹음 및 녹화한 후, 기록 원고를 작성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지식 구성 진술은 동질 집단의 유화성 상위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며 이질 집단의 유화성 하위 학생들이 가장 적게 하고 있었다. 다른 사람과 조화적으로 상호작용하려는 협동적 성향을 가진 유화성 상위 학생들은 소집단 토론의 운영과 관련된 진술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세한 내용 진술, 구체적인 의견이나 설명을 요구하는 행동이 개념 점수의 향상에 기여를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학생들의 유화성은 소집단 활동에 대한 가치나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실제 소집단 학습의 운영 과정에서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였다. 유화성 측면에서 동질적인 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인지적·정의적 학습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소집단 학습에서 학생들의 성적에 따른 이질적 집단 구성에 유화성을 추가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주요어: 소집단 학습, 유화성, 소집단 구성 방법, 협동학습, 토론학습, 언어적 상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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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재영
서울대학교 교육학 박사학위, 2003. 2
지도교수: 노 태희
학 번: 99718-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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