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01-25 (Vol 5,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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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교육의 실제

[과학 잔치] 경기도 장애학생 과학교실

목 적

1. 장애학생들에게 과학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제공
2. 소외계층 학생에게 과학탐구교육을 받을 기회부여
3. 과학실험활동을 통하여 이공계 진로탐색 기회 부여

종합 의견

초중학교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애학생 과학교실」에서 참여자의 의견과 프로그램 관련자 평가협의회 의견을 수렴한 결과 다음과 같은 종합의견을 얻었다.

1. 교육과정 면에 대해서는
가. 참여한 학생중 92% 이상의 학생이 본 과학교실에 흥미가 있었다고 답하였는 데, 그 이유는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했기 때문이었음
나. 다양한 실험, 직접 실험 조작 등 체험중심과학활동을 재미있어 했으나
실험약품의 용어이해 및 설명에 대한 집중력 부족 등에 대한 보완대책 이 요구됨
다. 활동 프로그램의 내용 수준면에서 큰 어려움이 없었으나 단위시간 동안
활동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장애학생에 맞는 시간조정이 필요함
라. 학습도우미로서 부모 동반 활동이 장애학생과학교실에 방해요소로 작용한 예도 있었음

2. 강사평가 측면에서는
강사 선정은 과학전공의 내용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의 요구를 잘 이해하고 있 는 교사를 선정한 관계로 지도강사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남

3. 앞으로의 계획
가. 향후 장애학생 과학교실은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반편성을 한 뒤
프로그램을 운영
나. 특수교사와 지도강사가 긴밀한 협의를 통해 협력학습 형식으로 운영 또는 특수교사 도우미 협조
다. 프로그램 운영결과 활동프로그램의 난이도, 수준 및 흥미 등 학생들의 뇌세포를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보완, 운영
라.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있도록 다양한 경로로 홍보
마. 장애학생의 수준에 맞는 용어사용, 지도방법 등 특수교사, 학부모,
지도강사간의 충분한 사전협의, 워크삽 등을 개최하여 특색 있는 장애 학생과학교실로 발전 도모
바. 생활과학과 관련된 장애학생의 안전지도 고려(액체, 약 등)
사. 특수교사들에게 워크삽을 하여 현장지도로 일반화되도록 대책강구

(교재 내용과 결과 분석은 첨부를 보시기 바랍니다.)

첨부
경기도 장애학생 과학교실 교재.pdf
경기도 장애학생 과학교실 결과 분석.hwp

경기도과학교육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