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4-25 (Vol 2, No 4)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 현장의 실제

"관악 물리활동 상자” 꾸며 보내기

목적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학생의 사회와 연관된 학습활동의 일환으로 특수아를 위한 물리 학습지도 자료 연구개발 보급

내용
시각장애 초 중 고 학생을 위한 빛 물리과학 탐구
청각장애 초 중 고 학생을 위한 소리 물리과학 탐구
외딴섬 초 중 고 학생을 위한 전기 물리과학 탐구

활동 학생
서울대학교사범대학 물리교육과 대학(원) 학생 전체
( 9조x15명/조 = 135명)

방법
1, 2, 3, 4학년 각 1학점 과제
9개 우송 상자 구비
개발 교재: 실험자료 + 활동지 + 교사지도서 + 시청매체(->전산화)
학기말에 발표 대회 및 시상 후 “관악 물리활동 상자” 를 관련된 국립교육기관에 우송

진행사항
3월초 3개팀 9개조로 조편성 및 주제선정
3/19 - 서울 맹학교, 서울 농학교 현장방문,
4/16 - 인천 용유중학교 방문
4/29 - 팀별 중간점검
6/18 - 최종결과물 제출 및 발표회(물리탐구토론대회)개최
7월 이후 - “관악 물리활동 상자” 우송하고 사용 후 타 관련 학교/기관에 회송 조치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첨부"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현장의 실제" 투고 요청
특히 교육대학과 사범대학의 과학 및 과학교육 강좌 , 교사연수, 학회모임, 세미나, 워크숍, 회의, 학교 내외의 과학 활동 등의 참여, 지도, 평가 및 교재와 시설에 대한 생각, 계획, 경험, 제안 등을 부담 없이 글, 사진, 동영상 등을 투고해 주시고, 또 이에 대한 건설적 토론의 글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편집 머슴
----------------------------------------------------------------------


첨부
은감 물리탐구상자 꾸며보기.hwp

이재봉
담당 조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