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01-25 (Vol 5,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과학 실험 수업의 사회심리학적 환경과 성취도간의 관계 조사

(석사학위 논문 초록)

과학 수업의 사회심리학적 환경은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의 하나로 밝혀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 고등학교 과학 실험 수업의 사회심리학적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탐구 사고력, 학교 성적 및 과학 수업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 등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서울에 소재한 중학교 2학년 194명과 고등학교 2학년 108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과학 실험 수업의 사회심리학적 환경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과학 실험실 환경 조사서(SLEI)를, 그리고 인지적 성취도 검사 도구로 탐구 사고력 검사지(TIPS II)를 사용하였고 중간고사의 과학 성적(고등학교의 경우 물리 성적)과 전과목 총점을 인지적 성취도의 한 범주로 하여 분석하였다.

정의적 성취도는 과학 수업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를 5점 척도의 의미 분석법을 이용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과학 실험 수업의 환경 인식, 탐구 사고력, 과학 수업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 점수를 남녀별, 중고별로 비교해 보고 환경 인식의 각 하위 범주와 성취도 각 범주 사이의 단순 및 다중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과학 실험 수업의 사회심리학적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학교 과학 성적, 전체 성적, 탐구 사고력 등 인지적 성취도와는 낮은 상관관계가 있으며,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와 과학자에 대한 태도 등의 정의적 성취도와는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대상의 변인에 따라 좀 더 분석적으로 조사해 보면 환경 인식과 인지적 성취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중학생의 경우 과학 실험 수업의 환경 인식은 학교 전체 성적, 탐구 사고력 등의 인지적 성취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으나 고등학생의 경우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환경 인식과 정의적 성취도는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0.4에서 0.5정도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중학생의 경우 환경 인식 중 연계성에 대한 인식은 인지적 및 정의적 성취도의 전 범주와 뚜렷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연계성에 대한 인식이 높고 물질적 환경에 대해 불만족스러움을 느끼는 학생이 학교 전체 성적, 그리고 탐구 사고력 중 가설 설정 및 그래프와 자료 해석에 대한 점수가 높았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과학 실험 수업의 사회심리학적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성취도 사이에는 의미 있는 관계가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으며 중학생의 경우 실험 수업과 교실 수업의 연관 정도를 학생들이 잘 인식하는 것이 학교 성적이나 탐구 사고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
서울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과
1993.2
지도교수: 박승재

윤혜경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