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4-25 (Vol 2,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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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4), April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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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I

과학강화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동기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평가하기: 착수효과

제인 스테이크(Jayne E. Stake) 켄 마레스 (Kenneth R. Mares)
미조리 주립대학 – 쎄인트 루이스 (U of Missouri-St. Louis)

이 논문은 7개월동안 고등학생들 대상으로 한 여름 과학 강화 프로그램 (역자 주: 미국에서는 여름방학이 길기 때문에, 방학이 시작되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교육구청단위로 과학, 수학, 기술 등 거의 전 과목에 대해 강화 (Enrichment) 프로그램을 많이 실시한다. 때로는 학교건물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본연구에서 처럼 대학을 이용하기도 한다. 강사들은 교사도 있지만 그외의 전문가들이 다양하게 참여한다. 참가학생들은 크게 세부류이다. 부진아, 보통아, 그리고 월반하려는 학생들) 을 실시한결과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동기와 자신감을 평가한 것이다. 본 연구에 필요한 프로그램진행은 대학에서 이뤄 졌다. “착수효과 (Splashdown Effect)”란 프로그램과 관련되 변화로서 그 프로그램을 졸업한 학생들이 학교로 돌아 갔을때 분명하게 나타나는 변화를 말한다. 본 연구에38개의 각기 다른 학교에서 온 여학생과 남학생 영재 88명이 참여하였다. 면접등을 통한 정성적자료와 정량적 연구 자료에 의하면 학생들은 학교로 돌아간뒤에 큰 “착수효과”를 나타내었다. 이결과는 바로 이 “착수효과” 개념의 타당성을 뒷받침한 것이다. 착수 동기, 착수 자신감 ( 즉, 학교로 돌아간뒤 나타난 프로그램과 관련한 자신감의 변화) 는 후속 연구 기간동안에 나타날 과학태도의 변화를 예측하였다. 사회적 비교이론에 의하면, “착수효과” 정도는 학생들의 각학교의 평균성적과 관련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의 평균성적이 낮은 학교에서 온 학생들은 보다 더 강력한 “착수효과”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이 논문 끝에 왜 어떻게 과학강화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태도를 변화시키는가를 논의하고 끝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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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II

과학적 소양 형성을 위한 한 요인으로서 교과서 장르에 대한 연구

Ayelet Baram0Tsabari and Anat Yarden (Weizman Institute of Science)

기초문학을 이용한 학습은 학생들의 과학적 방법의 사고력을 기르는 한 방법이 될 수 도 있다. 연구논문을 읽는것이 초보자들에게는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에, 본 논문은 기초문학과 이차적문학을 이용한 학습의 이점들을 조사하였으며 주로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형성과 창조에 대한 영향에 초점을 맞추었다. 네개 고등학교학생들을 비교하였는데 각각 생물에 대한 선지식의 차이가 났다. 그 학생들은 어느 분야의 교과서 내용을 읽었는데 하나는 기초문학에서 따온 연구논문장르글이고 다른 하나는 이차적 문학에서 따온 대중과학장르의 글이었다. 각각의 글에 대한 핵심아이디어를 요약한 학생들의 글에서는 의미있는 차이가 없었지만 즉, 양쪽의 내용가운데 그다지 큰 구별이 없었지만, 한가지 의미있는 발견은 기초문학을 읽은 학생들이 더 나은 탐구기술을 보인 반면 이차적문학 을 읽은 학생들은 내용을 더 잘 이해했고 독서에 대해 덜 부정적인 태도를 부여주었다는 것이다. 그 두 내용이 본질적으로는 같은 과학 내용이기 때문에, 이 논문은 주장하기를 학생들의 수행에 있어서 차이는 그 교과서의 구조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결국 그 교과서의 장르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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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III

다양한 비유를 통한 4학년학생들의 전류에 대한 개념변화 촉진하기

Mei-Hung Chiu and Jing-Wen Lin (National Taiwan normal University)

지난 20여년동안 과학학습과 교수에서 비유를 이용하여 복잡한 과학개념이해를 돕는 여러 연구들이 있어왔다. 이 논문또한 그중의 하나로서 다양한 비유를 통해 이해의 골격 (Scaffolding)을 잡아주고 학생들이 과학적 지식을 일상생활에 연결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하여 그 다양한 비유가 어떻게 학생들이 복잡한 과학개념을 이해하는데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에 7개의 비유가 직렬 병렬연결 개념을 설명하는데 사용되었다. 자료의 사용에 따라 네 그룹으로 나누었다. 그 결과 비유를 사용한 그룹은 복잡한 과학개념을 (예, 전기) 잘 이해하였고 전류에 대한 오개념 또한 바로잡기도 하였다. 특히, 학생들이 전기이해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이 개념에 대한 존재론적 가정 (ontological presupposition)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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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IV

멕시코 고등학교 생물교사들의 신념과 교수행위에 대한 분석연구

Janet Verjovsky, Guillermina Waldegg (Centro de Investigacion y de Edtudios Avanzados)

이 논문은 고등학교 생물교사들의 신념과 교수행위 (practices)를 조사한 것이다. 세가지 상호관련된 이론적 틀을 사용하였다: 공통지식 (common knowledge), 협동학습 (collaborative learning), 그리고 교수행위사회 (community of practice).
이 연구의 자료는 한명의 생물교사 마리아에 대한 케이스 연구에서 얻어진것이다 마리아는 멕시칸 고등학교로서 4년간 국제 과학프로젝트에 참여한 공립학교이다. 그 프로젝트는 협력학습과 정보와 의사소통기술을 이용하였다.
마리아의 신념과 교수행위는 설문지, 인터뷰, 비 참가학급관찰을 통해 자료가 수집되어 분석되었다. 이 논문은 위의 세가지 이론적 틀을 이용하여 조사한 결과, 교사의 매일 매일의 행위를 좌우짓는 교수행위와 신념간의 일치정도가 분명하게 들어났음을 밝히고 있다. 반면 학교의 제약조건들 때문에 이러한 혁신을 학교현장에 실행하기란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고 보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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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인 외국의 학술지 "연구논문 요약" 해 주실분은 편집 머슴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펀짐 머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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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9.JARST_APR_2005.doc

박도영 dpark@ilstu.edu
Illinois State University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