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4-25 (Vol 2,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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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ume 27(2), Feb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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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1

뉴질랜드 과학교육의 교육과정, 과학학습, 그리고 효과적인 교육학에 대한 소개

Jones, Alister & Baker, Robyn

본 논문은 뉴질랜드에서 수행되고 있는 과학교육과정과 과학학습, 그리고 과학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학에 대한 주요 문헌들을 재검토(review)한 것이다. 그리고 관련된 다른 논문들도 소개하였다. 문헌조사는 뉴질랜드 교육국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으며, 뉴질랜드의 다양한 학생들의 성취에 미치는 효과적인 교육학에 대한 이해를 과학교육 문헌들이 어떻게 우리에게 알려주는지를 조사하였다. 커다란 구룹을 이루어 1991년부터 2002년까지의 문헌들을 조사하였다. 연구과정을 논의하고, 국제문헌과 지역적이고 상황적인 연구들이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여 국가정책과 실행을 위한 주요 전략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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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2

어떻게 TIMSS와 PISA와 같은 국제적인 연구들이 뉴질랜드의 과학교육의 정책과 실행, 그리고 앞으로의 연구에 활용될 수 있겠는가?

Baker, Robyn & Jones, Alister

뉴질랜드에서 학생의 과학성취에 대한 두 가지 국제연구를 조사하였다: 국제수학 과학연구(The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국제 학생 성취도 프로그램(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각 연구는 매우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둘 다 과학에서의 학생 성취와 이러한 성취에 미치는 주요한 요인들에 대한 광범위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 현재 국가적인, 그리고 국제적인 연구 보고서들은 일반적인 결과들을 기술하고 있지만, 뉴질랜드 과학교육 사회에 의해 체계적으로 중등학생을 분석하고 논평하는 것은 없다. 이 논문의 목적은 이러한 국제 연구에 대한 주요 결과들에 대한 개관을 하고, 국제적으로 또는 국가적으로 정책과 실행, 그리고 앞으로의 연구들을 알려주기 위해 과학교육자들이 제기하는 질문들과 잠재성들을 밝히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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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3

과학 프로젝트와 관련 주제들에서 과학학습을 위한 교육학의 발달

Bell, Beverley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연구는 지난 20여년 간 Waikato 대학의 주요 과학교육 연구 프로그램의 주요 경향이었다. 1980년대와 1990년대부터 과학 프로젝트에서 학습에 대한 5개 주제와 관련 주제들이 연구되어 왔다. 그 연구들은 구성주의, 학습에 대한 사회문화적 관점, 그리고 뉴질랜드 학교에서의 현재 교실 활동이나 현재의 국가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주로 연구자들은 자격을 갖춘 경험있는 과학교사들이었다. 이 연구들은 국제적으로도 함께 수행되었으며, 뉴질랜드 교육과정 정책이나 초임 교사 교육, 또는 교사 발전을 위한 교육 등에 중요한 내용을 제시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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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4

과학교육에서 모델과 비유의 역할: 연구에 기초한 시사점들

Coll, Richard, & France, Bev, & Taylor, Ian

모델과 모델화는 과학자뿐 아니라, 과학교사와 과학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주요한 도구이다. 이 논문에서 우리는 교실에 기초한 연구로부터 얻은 증거에 의해 과학교육학 내에서의 모델과 비유의 사용이 학생들에게 자연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얻는 길을 제공해 준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문헌조사로부터 공통적으로 나타난 주제는 과학에서 개념적 이해를 성공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과학개념에 대한 이해를 논의하고 반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여러 가지 형태의 모델화가 포함된 교육은 학생들이 자신과 과학자의 모델들을 구성하고 비판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 연구에 의하면 집단별 활동과 동료간 논의가 학생의 인지적이고 메타인지적 사고기능을 기르는 중요한 방법임을 제안해 주고 있다. 나아가 우리는 과학모델과 모델화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학생에게 자신의 과학적 이해를 반성하도록 해주는 도구는 제공해 줄 뿐 아니라, 과학자 사회에서의 지식의 발달에 대해서 메타인지적인 인식을 하도록 해 준다는 것으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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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5

과학에서 교실 평가에 대한 학생의 생각: 사회문화적해석

Cowie, Bronwen

학습과 평가와의 연계에 대한 이해가 증가하면서, 학습을 개인적인 과정이라기보다는 사회적인 과정으로 보게 되었고, 이는 교실 평가의 역할이 학생의 학습과 성취 형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으로 깨닫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실평가에 대한 학생의 경험과 학습에 대한 평가로서 형성평가의 경험에 대해 거의 알려진 것이 없었다. 본 논문은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 자신의 평가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학생들과 면담하고, 학생을 관찰하면서 얻은 자료에 기초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의 논의는 사회문화적 관점을 사용하였고 이는 학생들로부터 얻은 자료들을 의미있게 볼 수 있게 해 주었다. 학생들이 기술한 것에 의하면 평가가 학생들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학습과 과학을 아는데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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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6

뉴질랜드에서 과학을 하는 것은 과학적 탐구의 한 표현인가?
Haigh, Mavis, & France, Bev, & Forret, Mike

과학 교육적 상황에서 과학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지만, 과학을 하는 것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이 논문에서 우리는 과학을 하는 것에 대해서 과학자의 관점과 뉴질랜드 교실에서 과학을 하는 것의 실행을 서로 비교하고 대비하였다. 뉴질랜드와 국제적인 문헌들을 조사하고 비판함으로서, 우리는 뉴질랜드의 연구들이 교실에서 과학을 하는 것에 대해 보다 더 유용한 접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21세기의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기 위한 더 좋은 방법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주기 위해 과학을 하는 것의 목표가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제안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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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7

국제화로 가는 길: 토착 학생들을 위한 문화, 언어, 그리고 과학교육

McKinley, Elizabeth

국제적인 문헌조사에 의하면, 과학교육에서 토착화된 지식(Indigenous Knowledge: IK)과 전통적인 생태학적 지식 (traditional ecological knowledge: TEK)의 사용이 그 지역의 학생들에게 자부심과 동기를 제공해 준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세계에 널리 퍼져있는 외국 언어로부터 오는 이국적인 문화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이 분야의 연구와 논의에서 철학적이고 교육학적인 논쟁이 배제되었던 것 같다. 이 논문은 토착화된 지식 체계가 살아남을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가 토착화된 언어를 이용하여 가르치는 프로그램을 통해서라고 논의하고 있다. 그러면 언어와 지식간의 방언적 관계(dialectal relationship)가 수립되고 계속해서 근원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본다. 결론에서는 뉴질랜드 Aotearoa에 있는 토착민인 Maori의 상황에서 최근의 과학교육이 마오리 언어로 시작되고 있는 점에 대해서 재검토(review)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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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8

과학의 본성 지도: 적절한 수용? 급진적 재개념화?

Hipkins, Rosemary, & Barker, Miles, & Bolstad, Rachel

이 논문은 과학교육에서의 교육과정 개혁과 실제 교실에서의 수행간의 계속되는 불일치의 본성을 조사하였다. 과학의 본성에 대한 철학적 공감대의 부족, 과학의 본성 지도를 위한 교실 수업자료와 교육학적 내용지식, 그리고 적절한 교육과정 안내의 부족, 학생에 대한 교사의 개인적 이론, 그리고 교실에서의 실제적인 제한점들이 모두 이러한 불일치를 만드는 요인들 역할로 얽혀있다. 교육과정 정책은 이익 집단에 의한 압력으로 인해 정치적이 되었고, 이것은 과학지도 집단이 보다 넓은 집단의 논쟁과 지원의 부재에서 야기된 문제들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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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인 외국의 학술지 "연구논문 요약" 해주실분은 편집 머슴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펀짐 머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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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IJSE 27(2).hwp

박종원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