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04-25 (Vol 5,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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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시각장애과학] 청각과 촉각을 이용한 과학실험도구 제작

현행교육과정에서 거리를 통하여 자기력을 측정하는 방법을
용수철을(mg= -kx)를 이용해, 질량과 스프링이 늘어난 길이를 통한 측정방법(kx-mg-F(자석)=0) 으로 구성하여 자석의 자기력(F)을 측정한 결과

1. 자기력은 용수철의 탄성계수에 대응하여 그 힘을 나타내고 있으며
2. 자기력의 단위를 N으로 나타낼 수 있어 자기력을 수치적으로 나타냄으로써 자석들의 자기력을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
3.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방법에서는 자석의 자기력이 차이가 미세하면 차이를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었다. 이는 자기력 측정방법에 미치는 힘의 요소를 단일 물리량으로 표현함으로써 일어나는 오류이다. 이 실험은 역학적 관계를 통해 자기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이러한 오류를 수정해 줄 수 있다. 그 예로 6학년 1학기 '7.전자석' 에서 전자석의 세기 비교 시 응용될 수 있는 실험이다.


(이 글은 지난 4월18일 한국물리학회 물리교육분과에서 발표한 내용으로 저자의 호의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첨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편집 일꾼)

첨부
학회발표(차현수,박종호).ppt

박종호, 백남권, 차현수(진주교육대), 이을수(추촌초), 오광택(용덕초)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