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05-26 (Vol 5, No 5)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우물실] - '끈 풀기' 해 보기

목표 : '끈 풀기'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체험과 이해를 한다.

준비물 : 부드러운 끈(약 2 m) 2개, 두 사람

제작과정 : 부드러운 끈의 끝이 풀러져서 실밥이 생기지 않도록 매듭을 만든다.
수업 진행
1. 키가 비슷한 학생 2명을 나오게 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두명의 학생의 손목에 끈을 묶는다.
2. “끈을 풀거나 자르지 않고 두 학생이 분리되도록 하여 보아라.”
3. 앉아 있는 학생들에게도 끈을 나누어 주고 같은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한다.
4. 약 15분 정도 활동 시간이 지났는데도 풀지 못하면 힌트를 주기 위하여 활동을 정지시키고 묶인 상태로 좌석에 앉도록 지시한다.
5. 힌트를 준다. “보이 스카우트는 안다(A boy scout would know how)가 힌트이다. 보이 스카우트에서는 무엇을 하지요?”라고 질문을 한다.
답: 매듭을 이용하는 활동을 한다.
6. 다시 약 15분 정도의 시간을 주었는데도 풀지 못하면 도우미 학생들을 이용하여 답을 제시하여 주고 모든 학생들이 직접 해보도록 한다.

(이론적 설명 등 상세한 사항은 '첨부'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편집일꾼)

첨부
웹진1-1끈풀기[1].hwp

조영신, yscho@kangwon.ac.kr
강원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