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5-25 (Vol 2, No 5)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통합과학교육의 적용과 과학교사들의 인식 및 과학교수 효능신념과의 관계

국문요약
과학교육에서 통합과학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교육 현장에서는 통합과학교육이 올바르게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과학교육의 적용 경험이 있는 과학교사 집단과 적용 경험이 없는 과학교사 집단간의 내적 변인들(인식, 태도, 과학교수 효능신념(STEB))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통합과학교육의 적용과 내적 변인들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과학교사들의 과학교수 효능신념(STEB)을 측정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실정에 맞는 새로운 과학교수 효능신념 측정 도구(NI-STEB)를 개발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은 서울 근교의 24개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186명의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이었으며, 이 중 통합과학교육의 적용 경험이 있는 115명의 과학교사 집단과 적용 경험이 없는 71명의 과학교사 집단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과학교육의 적용 경험이 있는 과학교사 집단과 적용 경험이 없는 과학교사 집단간의 기초 배경 변인과 연구 활동 변인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통합과학교육을 적용하는데 있어 과학교사들의 배경 변인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학교사들이 통합과학교육을 적용하지 않는 이유는 전공 외 과학 영역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과학 지식에 대한 자신감 부족과 적용 후 학생들의 성취도 및 학습 능력 향상 등에 대한 불확실한 믿음 때문이라고 응답하여 과학교수 효능신념(STEB)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합과학교육의 필요성과 적용 방법 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여 인식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통합과학교육의 적용 경험이 있는 과학교사들은 적용 경험이 없는 과학교사들보다 통합과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과학교수 효능신념(STEB) 및 교수효능(TE)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집단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또한 통합과학교육의 적용 경험이 있는 과학교사들은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으나 집단간 태도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넷째, 과학교수 효능신념(STEB)과 교수효능(TE), 그리고 통합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은 통합과학교육의 적용과 통계적으로 낮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러나 통합과학교육에 대한 태도는 통합과학교육의 적용과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과학교사들의 내적 변인 중 통합과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과학교수 효능신념(STEB)이 높을수록 통합과학교육의 적용을 유발하므로 통합과학교육의 적용이라는 행동의 예측 변인으로 볼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 과학교사들의 통합과학교육에 대한 현장 적용을 조장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교사 연수와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통합과학교육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과학교수 효능신념(STEB)을 높여 과학교사들의 과학교수에 대한 자신감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통합과학교육의 적용에 있어 주체가 되는 과학교사들의 내·외적인 변인을 심층적으로 다루어 분석하는 연구를 활성화시켜 통합과학교육의 현장 적용에 있어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들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2005년 2월 단국대학교 교육학박사 학위논문 초록
지도교수 : 이문남

첨부
2005년2월맹희주단국대학교박사학위논문초록.hwp

맹희주
단국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