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08-25 (Vol 5,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중등 화학 교사 임용 시험 수업능력 평가 연구중인 안

(공청회 자료 내용은 연구자들의 연구 과정의 안을 일부 발표한 것입니다. 계속 연구하여 보고한 내용 및 국가에서 발표될 내용과 다를 것입니다. 오해 없으시고 바라며, 건설적으로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되어 제시합니다. 편집머슴)


서론

현행 중등 화학 교사 임용 시험에서 2단계 시험은 교사로서 수업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각 시도 교육청에서 주관하여 진행되어 왔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중등 교사 임용 시험을 3단계 전형 체제로 개편하면서, 마지막 단계인 3단계에서 심층 면접과 수업능력 및 실험능력을 확대하여 평가하는 방안을 발표하였다. 수업능력과 실험능력에 대한 평가는 현장의 교육에 필요한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기 위한 취지를 가진다. 기존의 수업 시연 시험은 교육청별로 자체적으로 이루어져 평가 기준이나 시험 진행 방법 등이 일관되지 않았다. 따라서 각 지역별로 수업 시연 시험 실시 여부에서부터 평가 결과의 반영 등이 서로 다르게 진행되었다. 이에 수험생들에게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며, 우수한 교사를 선발하려는 취지에 부합하지 못하였다. 이에 따라 교사의 수업능력과 실험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출제 및 채점 기준, 그리고 예시 문항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개발한 기준 및 예시 문항은 각 시도 교육청에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제도가 정착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첨부
중등 화학 교사 임용 시험 수업능력 평가 연구.hwp

한재영, 전화영, 노석구, 임희준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