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08-25 (Vol 5, No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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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논술형 2차 평가 방향 및 문항예시 연구중인 안

(공청회 자료 내용은 연구자들의 연구 과정의 안을 일부 발표한 것입니다. 계속 연구하여 보고한 내용 및 국가에서 발표될 내용과 다를 것입니다. 오해 없으시고 바라며, 건설적으로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되어 제시합니다. 편집머슴)

논술형 평가의 목적 및 성격

- 개편된 중등교사임용시험에서는 현행의 2단계 전형 체제를 3단계 전형 체제로 개편하고, 암기 위주의 단편적인 지식 평가 비중을 축소하고 교직 적격자 선발 기능을 강화
- 논술형 2차 평가에서는 선다형 1차 평가에서 측정하기 어려운 고차원적인 능력과 자질을 평가하여 유능한 공통과학교사로서의 잠재성이 있는 교사를 선발하도록 한다.
- 지식기반사회에서 중요시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및 이에 대한 지도능력을 공통과학교사의 전문성 측면에서 평가한다.
- 내용학 및 교과교육학 등에서 제시된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에 대한 심도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고차원적인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를 보시기 바랍니다. 편집 머슴)

첨부
논술형 2차 평가 방향 및 문항예시.hwp

유준희
서울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