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08-25 (Vol 5,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공통과학교육론 평가내용 요소와 1차 선택형 문항 개발 연구중인 안

(공청회 자료 내용은 연구자들의 연구 과정의 안을 일부 발표한 것입니다. 계속 연구하여 보고한 내용 및 국가에서 발표될 내용과 다를 것입니다. 오해 없으시고 바라며, 건설적으로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되어 제시합니다. 편집머슴)

1.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상세화의 필요성

○ 중등교사임용시험제도 개선 발표의 핵심은 단편적 암기위주의 1차 필기시험의 비중이 지나치게 커 교사로서의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는데 한계가 있어 이를 개선하는데 있다. 이미 정부에서는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을 내놓은 상태이다. 때문에 이를 보다 구체화 하고, 공통과학 교사의 기준을 마련하는 작업이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 여기에 더하여 교직적성 심층면접이 3차 시험으로 새로 도입됨에 따라 평가 목표, 영역, 방법(형식) 등과 관련하여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기도 하다. 이것이 잘 마련된다면, 앞으로 공통과학 과목 교사를 신규 임용하는 것에 있어서,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이 확보될 것이고, 그에 의해 당연히, 공통과학 과목 교사로서의 자격이 잘 갖추어져 있는 신규교사들이 선발될 것이다. 명확한 기준이 확보된다면, 그만큼 교사로서의 자질이 갖추어진 신규교사가 선발될 것이다.
○ 문제 출제에서 평가 영역, 평가 목표, 평가 내용 요소를 상세화 함으로써, 출제하는 기준을 좀더 명확·상세화 하며, 1차 시험이 선택형으로 바뀐다 하더라도, 실제 신규교원임용에 필요한 영역들을 잘 평가할 수 있는 상세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 개선된 중등교사임용시험 제도에서 2-3차 시험은 교원으로서의 적격자를 선별하는 기능이 강화되는데, 평가에 대한 타당성·공정성·신뢰성 확보가 기존 시험에 비해 더욱더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그 부분에 대해, 정확한 평가 기준과 상세화된 기준 및 예시답안이 명확하게 제시되고, 사전 예고가 된다면, 이 부분에 대한 우려가 사라지게 될 것이다.
○ 현장에서 교육에 필요한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기 위한 수업 능력 평가가 강조됨으로써, ‘아는 것은 많지만 잘 가르치지 못하는 교사’ 가 아닌, 정보를 잘 전달하고,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사’를 선발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을 위해, 평가의 방법 및 기준을 구체화·상세화 하며, 기준 요소들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 이에 따라 실제 수업에서 얼마나 교사로서 여러 상황에 맞추어 효과적인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가를 평가하는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 3차 전형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공통과학 교사로서 실험 수행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지표, 예시 도구 개발 및 시행 체제를 구축한다. 그러므로써, 공통과학 교과 실험 수행 능력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제고를 통한 교직 적격자 선발 기능이 강화된다.

(다음의 상세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2. 표시과목의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설정의 배경
1) 대학별 과학교육론(각과 교육론) 강의계획서의 내용 요소
2) 과학교육
3) 과학교육론 관련 교재의 내용 요소

3. 1차 선택형 예시문항

첨부
공통과학교육론 평가내용 요소와 1차 선택형 문항 개발.hwp

박종석(경북대), 최병순(한국교원대), 강순민(한국과학영재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