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08-25 (Vol 5,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물리 교과 평가 영역과 내용요소 상세화 및 선다형과 서술형 문항 예시 연구중인 안

(다음은 연구자들의 연구 과정의 안을 일부 발표한 것입니다. 계속 연구하여 보고한 내용 및 국가에서 발표될 내용과 다를 것입니다. 오해 없으시고 바라며, 건설적으로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되어 제시합니다. 편집머슴)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개발하기 위한 과정으로 사범대학 물리교육학부(학과) 또는 과학교육학부(학과)에서 주로 사용되는 교재는 Halliday, Resnick 및 Walker의 일반물리이었다. 이 교재를 근거로 일반물리에서 다루는 내용 요소들을 조사하였다. <표 1>은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 요소를 분석한 자료이다. 평가 요소는 <표 2>에 제시하였다.

(상세한 것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첨부
일반물리 및 실험 평가.hwp

김중복(한국교원대), 유준희(서울대)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