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08-25 (Vol 5, No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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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생물학 교과 평가 영역과 내용요소 상세화 및 선다형 문항 예시 연구중인 안

(다음은 연구자들의 연구 과정의 안을 일부 발표한 것입니다. 계속 연구하여 보고한 내용 및 국가에서 발표될 내용과 다를 것입니다. 오해 없으시고 바라며, 건설적으로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되어 제시합니다. 편집머슴)

1. 배경(근거)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요소를 개발하기위하여 제7차 교육과정의 중등생물 내용제시 현황 및 관련된 전공교과목<표 1> 및 대학 전공교과 영역과 관련된 생물 내용의 분량 <표 2>을 분석하였다.

전국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과학교육학부(생물전공)에 개설되어 있는 강의계획서를 수집 분석하고, 주로 사용하는 교재를 또한 조사하였다. 그 결과 주로 사용하는 교재는 생명과학 (Campbell. Reece), 생명 생물의 과학 (Purves 등), 스타 생명과학 (Starr), 생명과학 길라잡이 (Lewis 등)이었다. 그러나 생물학의 특성인 다양성과 발전성이 극대화된 현재의 사범대학 강의계획서에서는 최대공약요소를 찾기 어려워 최소공배 요소를 찾아야했다. 이런 연유로 인하여 교육과학기술부 고시에 따른 표시과목의 대학 관련학부 (전공 학과) 및 기본 이수과목 또는 분야 기준과 제7차 교육과정의 중등생물 내용제시 현황(구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4-5호) 및 관련된 전공교과목<표 1>와 대학 전공교과 영역과 관련된 생물 내용의 분량 <표 2>을 많이 고려하였다. 또한 최근에 고시된 제8차 교육과정의 중등생물 영역 및 내용체계도 함께 반영하였다. 출제 비중은 현행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 기술 분량을 검토하여 반영하였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첨부
일반생물 및 실험.hwp

강상순(충북대), 조희형(강원대)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