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08-25 (Vol 5,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공통과학 실험 수행 능력 평가 방법 및 예시 평가 도구 개발 연구중인 안

(공청회 자료 내용은 연구자들의 연구 과정의 안을 일부 발표한 것입니다. 계속 연구하여 보고한 내용 및 국가에서 발표될 내용과 다를 것입니다. 오해 없으시고 바라며, 건설적으로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되어 제시합니다. 편집머슴)

서론

교육인적자원부는 2006년 8월 ‘교원정책 개선방안’을 의결하고 교원정책 개선방안 실행 계획을 수립하여 발표하였다. 2006년 11월 발표된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양성체제 개선방안』은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무시험검정 체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사양성 교육과정 편성 최소기준을 강화하고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을 설정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 개선방안에서는 특히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을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편성과 교원양성기관의 평가뿐만 아니라 교원선발의 중점 평가요소로 활용할 것을 권고한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이어 2007년 10월 1일 시험을 제1차, 제2차, 제3차 시험으로 구분하여 실시할 것을 규정한 「교육공무원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규칙」을 개정ㆍ공포하였다.
새로 공표된 교사 신규임용 시험제도 개선 발표의 핵심은 그동안 교사임용시험이 단편적인 암기위주의 1차 필기시험의 비중이 지나치게 커서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는데 한계가 있어 이를 개선하는데 있다.
2009년도 임용시험부터 적용될 이번 개편 작업의 목적은 ‘교직적격자 선발 기능의 강화’로 집약할 수 있다. 즉 현행 2단계 전형 방식을 제 1차 선택형 필기시험, 제 2차 논술형 필기시험, 제 3차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능력 및 실기.실험 평가 등 3단계로 확충.개편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자질과 교직수행능력을 중점 평가’하고자 함이다.
새로운 「교사 신규임용 시험제도 개선」 정책은 이전의 교사임용제도와는 달리 제 3차 전형에서 과학교사의 ‘실험 수행 능력’을 평가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실험 수행 능력 평가의 타당하고 안정적인 시행을 위해 이 연구에서는 실험 수행 능력에 대해 규명하고, 실험 수행 능력의 평가 방안 및 평가 예시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실험 수행 능력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중등임용시험에서 교직 적격자 선발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첨부
공통과학 실험 수행 능력 평가 방법 및 예시 평가 도구 개발.hwp

남정희(부산대학교), 이효녕(경북대학교), 강성주(한국교원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