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10-25 (Vol 5, No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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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의 "표시과목별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영역 및 평가내용 요소" 공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007년 11월 6일 중등교사신규임용전형시·도공동관리위원회의 위탁을 받아 수행해 온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시험의 출제·채점 연구” 결과를 동 위원회가 3차례에 걸쳐 심의·확정한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의 “표시과목별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관한 연구 내용을 아래와 같이 공개합니다.

1. 연구 기간 : 2007. 11. 06 ~ 2008. 09. 12

2. 연구수행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 공동연구기관 : 표시과목 관련 47개 학회

4. 공개 자료 : 58개 과목별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 내용( 교련, 식물자원·조경, 동물자원, 농공, 농산물유통, 식품가공, 인쇄 과목은 연구진 구성의 어려움 등으로 본 연구에서 제외됨.)

5. 공개 자료 활용시 유의 사항

가.표시과목별 교사 자격 기준은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신규 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 기준(2006. 11. 17)”을 바탕으로 표시과목의 성격에 맞게 구체화 한 것입니다.

나.표시과목별 “평가 영역”과 “평가 내용 요소”는 위의 교사 자격 기준을 근거로 하고, 교육과학기술부가 고시한 ‘표시과목의 기본 이수 과목 및 분야’에 제시된 과목을 준거로 각 학회가 정리한 내용을 공동관리위원회가 검토・확정한 것입니다. 이 자료는 2009학년도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부터 표시과목별 출제 문항의 타당도를 제고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다만, 출제위원단의 결정에 따라 세부적인 사항의 일부가 문항 출제 과정에서 조정될 수 있음을 밝힙니다.

다.47개 학회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공동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표시과목별로 실시한 ‘세미나’ 자료와 ‘공청회’ 자료와 최종 연구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동관리위원회가 공식적으로 공개한 본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47개 학회가 연구수행 중 ‘세미나’ 와 ‘공청회’ 및 최종 보고서 등에서 제시한 1·2차 예시 문항은 출제의 참고자료로만 사용됨을 알려드립니다. 특히, ‘수업 능력 평가 도구 및 예시 자료’는 시・도 교육청의 교원 임용 정책 및 시험 시행 여건 등에 따라 각기 다를 수 있으므로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마.본 공개 자료는 연구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특히, 상업적인 목적으로 본 자료를 사용시에는 저작권법에 위배됨을 알려드립니다.

2008년 9월 30일

중등교사신규임용전형시·도공동관리위원회

첨부
연구내용_공개_안내문[1][1].hwp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