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5-25 (Vol 2, No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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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진로교육 프로그랩 및 자료 개발을 위한 실태 분석

2002년도 교과교육공동연구

초록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과학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첫 단계의 연구로 초, 중, 고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였다. 예비조사를 거쳐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지역 규모에 따른 계층별 표집을 하여 초등학생 1036명, 중학생 1137명, 고등학생 1435명으로 총 3608명의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하였다.

과학에 대한 이미지, 과학선호도, 과학학습선호도, 과학성적에 대한 인식, 본인의 진로 희망, 과학 직업에 대한 희망 정도, 과학 진로에 대한 인식, 과학 관련 진로 선택과 관련된 주요 요인, 과거 및 현재의 과학 관련 진로 희망 여부 및 그 이유 등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과학 관련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의 비율은 21%였으며, 초등학생은 23.4%, 중학생은 14.5%, 고등학생은 25.1%로 중학생의 경우가 특히 낮게 나타났다.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이미지는 ‘실험 활동으로서의 과학’을 가장 많이 지니고 있었고, 과학 선호도와 과학학습에 대한 선호도는 과학성적에 대한 인식보다 긍정적이었다. 과학 진로를 선택할 때의 좋은 점으로는 ‘나라 발전에 도움되므로’,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으므로’, 나쁜 점에 대해서는 ‘위험하므로’, ‘공부를 많이 해야 하므로’ 등을 많이 들었다. 학생들이 과학 관련 진로를 선택하는 이유는 ‘과학 및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직업 희망 정도를 가장 잘 예측하는 변인은 부모희망이며, 다음으로는 내면적 특성요인, 과학선호도, 환경.경험적 요인의 순서로 나타났다. 과거 과학진로희망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변인들은 환경. 경험적 요인, 부모희망, 성, 내면적 특성요인의 순서였으나, 현재 과학진로 희망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변인들은 부모희망, 내면적 특성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과학 학습 선호도의 순서로 나타났다.

과학진로선택과정에 대한 공분산구조분석의 결과, 개인적 요인이 과학진로희망 및 과학진로 선택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적요인은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을 통하여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성별, 학년별 차이를 검정한 결과 지역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았으나, 학년 및 성에 따라 여러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으면서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중학생과 여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고려가 필요하며 부모들의 과학진로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윤진(책임자) 박승재 명전옥 정형식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