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11-25 (Vol 5, No 1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한국의 과학자 알기

과학자란 자연 현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하며 그 결과를 통해 인류의 문명과 인간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을 말한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인성적인 부분인 끈기, 성실, 집념 등과 같은 면에서 모범이 될 만한 과학자들을 소개하여 교훈을 얻도록 한다. 앞으로 우리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아갈 학생들은 과학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고, 과학자들의 사회적인 책임을 알아보면서 책임성과 자부심을 키우고자 한다.

학습 목표

-자신이 좋아하는 과학자에 대해 그 이유를 들어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우리의 생활을 발전시킨 과학자들의 역할에 대하여 알 수 있다.
-과학자들의 사회적인 책임감을 알고 미래의 과학자의 역할과 발전 분야에 대해 알 수 있다.
-자신만의 언어로 과학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하여 을 만들 수 있다.

평가계획 및 지도상의 유의점

-과학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충분히 교환하였는지 파악한다.
-미래의 과학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숙고하여 발표하는지 평가한다.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과학자의 역할과 책임에 비추어 정리하는지 평가한다.

준비물

교사용: ppt자료, 색연필, 사인펜, 읽기 자료
학생용: (조별) 학습지 교재, (개인별) 학습지 교재, A4 용지

(상세한 사항은 첨부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초등용.hwp

박재원, 박미애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