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12-26 (Vol 5, No 1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마음의 소리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신화?

다음 물음을 숙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창의성은 무엇인가?
2. 창의성은 소수의 영재들에게만 나타나는가?
3. 창의성은 완전히 새로운 것만 내 놓는가?
4. 창의적인 사람은 노력하지 않아도 창의적인가?
5. 창이적인 사람은 대단한 업적만 남기는가?
6. 창의성은 타고 난 사람만이 발휘할 수 있는 것인가?
그러기에 창의성은 후천적으로 함양될 수 없는 것인가?

7. 과학 관련 창의성은 무엇인가?
8. 과학 관련 창의성은 극소수의 위대한 과학자에게만 나타나는가?
9. 일단 과학자라고 하면 모두 위대한 업적만 남기는가?
10. 과학자는 노력하지 않아도 창의적인 생각이 떠오르는가?
11.과학 관련 창의력을 타고난 사람만 과학자가 될 수 있는가?
12. 어떤 사람이 과학자가 될 것인지 누가 언제 어떻게 아는가?
과학고, 영재고 학생들은 과학 관련 창의력이 있다는 증거가 있는가?
이들을 '잠재적' 과학자로 여기고 창의력을 함양하도록 하는가?
일반고등학교의 창의력 있는 '잠재적 과학 우수 학생'은 어떻게 되는가?

13. 모든 사람과 관계된 '과학적 창의성'을 생각할 수 있는가?
14. 모든 사람과 관련하여 '과학적 창의성'은 무엇이 기대되는가?
15. 모든 사람에게 '과학적 창의성'은 필요하고 중요한가?
16.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과학적 창의력'은 언제 어떻게 키우는가?
17. 보통의 학생은 '과학적 창의력'이 없으며 함양될 수 없는가?
그러기에 보통의 과학교사는 학생에게 '과학적 창의력'을 지도할 수 없어, 과학 정보 주입, 쉽고 재미 있는 단편적 활동, 객관적 선택의 정답 맞추기 ....
18. 국가 차원에서 '인재 대국'을 부르짖는 것은 무엇인가?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우선 검토 의제 중 첫번째인 "1. 학생 모두의 잠재력을 키워내는 미래형 교육과정"은 무슨 의미를 지니는가?
어릴 때 부터 '과학적 창의' 활동의 기회와 격려 없이 언제 어떻게 해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
모든 학생을 위한다는 초중고등학교의 과학교육의 지향은 무엇인가?
전 국민에 의한 '과학문화창달'은 무엇을 뜻하며 어떻게 가능한가?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