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12-26 (Vol 5,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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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누가 과학 영재인지 어떻게 아는가?

영재교육진흥법 제2조에 "영재는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라고 하였다.

그런데,

1. 누가 과학영재인가? 무엇으로 어떻게 판단하나? 늦게 뛰어나는 과학영재는?
과학자는 모두 영재인가? 과학천재, 과학인재, 과학우수아와 구별 되는가?
학원 등에서 ‘훈련된 학생’과 ‘과학영재’를 구별하는가?

2. 왜 영재기관에는 초중학생만인가, 과학고 이외에 일반 고등학생 중에는 과학영재가 없는가?
다중지능을 고려한 과학영재인가? 초중고대 일관성 있는 체제인가?

3. 과학영재는 무슨 내용을 누가 지도하나?
과학영재의 인간 교육은?
누가 연구 개발하며 적합한 고급 인력을 양성하는가? 바람직한가?

4. 영재고 > 과학고 > 일반고 서열인가?
일반고 속에서 과학영재교육 불가능한가?
과학영재교육은 새로운 입시교육인가?

5. 일반고의 과학고는 몇 배, 영재고는 몇 배의 예산?
투자에 대한 성과?
세금 낸 국민이 묻는다면?

6. 학부모, 대중, 지도자들, 국가의 과학영재에 대한 인식, 개념, 집념?
혼란한 체제 속에 타 목적의 방법으로 전락하면?
일괄성 있는 정책과 체제?

6. 과학영재에 대한 국가 정책의 핵심은 무엇인가?
국가가 꼭 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가?

7. 과학 이외의 영재의 과학교육은?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