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12-26 (Vol 5, No 1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초중등 과학교육에서 ‘창의적 인재’의 위상은?

한 번은 '‘잠재적 과학 창의적 인재 육성’'에 대한 강연 부탁을 받고 다음과 같은 것을 자문 하였습니다.

- 초중등 과학교육에서 ‘창의적 인재’는 무엇을 뜻하나?
과학교사는 과학 ‘창의적 인재’를 대상으로 과학교육을 하는가?
과학교사는 ‘잠재적 과학 창의적 인재’를 교육한다고는 할 수 있는가?

- 초중등 학생 중 누가 ‘잠재적 과학 창의적 인재’인가?
초중등 학생 중 누가 ‘잠재적 과학 창의적 인재’인지 판별할 수 있는가?
초중등 학생 모두를 ‘잠재적 과학 창의적 인재’라고 교육할 수밖에 없는가?

- ‘잠재적 과학 창의적 인재’라고 판별하여 구성한 집단이 현재 있지 않은가?
영재반, 과학고? 이들 중 누가 ‘창의적 인재’가 될 것인지 장담할 수 있는가?
이 학생들도 다중문화 배경의, 다중지능의, 여러 수준의 집단이 아닌가?

- 모든 사람은 각기 자기 나름의 재능을 지니고 있다고 하지 않는가?
어떤 학생은 일직, 어떤 학생은 늦게 두각을 나타내지 않는가?
모든 초중등 학생을 ‘잠재적 과학 창의적 인재’로 여기고 과학교육?

- 초중등 학생은 과학 교과와 관련하여 실제로 무슨 활동을 하는가?
과학 놀이/잔치, 과학 공부(工夫)/학습, 과학 탐구 활동 등 포함?
그런데, 발명반 활동, 과학적 발견 수업, 과학 창의 활동은 무엇인가?

- 초중등 과학교육에 있어서 ‘잠재적 과학 창의적 인재 육성’은 무엇인가?
과학영재 발굴과 지도, 위대한 과학자 양성 준비, 보통아 과학 영재화?
모든 초중등 학생을 ‘잠재적 과학 창의적 인재’로 여기고 과학교육?

- 모든 학생 자기 수준의 수렴적 및 발산적 과학 ‘창의’ 활동 가능한가?
학생 각자 수준의 수렴적 과학 (창의) 활동은 무엇인가, 가능한가?
학생 각자 수준의 발산적 과학 (창의) 활동은 무엇인가, 가능한가?

독자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 하십니까?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