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12-26 (Vol 5,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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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과학문화교육의 면모

UNESCO 과학교육 정책 개선을 위한 11가지 권고

(2007.7. 호주 Perth World Conference on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권고)

1. 학교 과학교육 목적을 명확히: 교육대상.방법.평가 등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교육단계별로 명확한 교육목적 제시

2. 과학교육 접근성과 평등성 제고: 여학생의 과학기술 교육참여를 제한하는 유형무형의 요인제거를 통해 여성과학기술인의 양성 강화

3. 과학에 대한 흥미 제고: 추상적인 과학교육에서 탈피해 실제 생활과의 관련성 속에서 과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선진적 교수방법 개발 필요

4. 학교 교육에서 과학과 기술의 관련성 제고: 과학과 기술이 어떻게 접목되면서 실생활에 사용되고 있는가에 대한 구체적 사례 제시를 통해 과학적.기술적 원리와 효용성 등을 통합적으로 교육

5. 과학과 연구의 특성에 대한 이해: 과학이론과 연구방법에 대한 균형적 교육을 통해 과학탐구의 본질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제고

6. 과학 문해력(Scientific Literacy) 제고: 과학교육을 받은 모든 학생들이 자신들의 필요에 맞는 과학 문해력을 지니도록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개선

7. 과학교육에서 배움의 질: 과학지식의 단순 전달보다는 과학지식의 응용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과학교육 방향 설정

8. 과학교육에서의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과학 지식 전달과 이해및 분석능력 향상 제고

9. 과학교육에 대한 효과적인 평가방법 개발: 학교 과학교육의 학업성취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방법을 개발

10. 초등학교에서의 과학교육: 초등학교에서는 자연현상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쌓도록 하고, 개념이나 가치 중심의 교육은 중등학교 이상에서 실시하는 교육이 더욱 효과적임

11. 과학교사들의 능력개발: 과학 지식과 교수법 고도화를 위한 교사들의 지속적인 노력이 질 높은 과학교육의 선결조건이라는 공감대 필요

유네스코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