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1-28 (Vol 6,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학위논문요약]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MBL실험 수업의 효과

(박사학위 논문 국문 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수업에 MBL실험 수업을 적용한 후 전통적 실험 수업과 비교하여 어떠한 학습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MBL실험 수업 적용에 앞서 MBL실험에 대하여 초·중·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에게 연수를 실시한 후 MBL실험 연수내용·MBL실험 기대효과·연수 후 MBL실험 적용 의지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초·중·고등학교 교사 모두 MBL실험 연수가 매우 유익하고 유용하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MBL실험은 정확하고 빠르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 할 수 있어 실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단축된 실험시간을 실험결과를 분석하고 토론하는 활동에 활용할 수 있어서 올바른 개념 형성과 그래프 해석 능력 및 탐구력 신장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대부분의 교사들은 연수 후에 과학실험 수업에 바로 이용하려는 의지가 높게 나타났으나, MBL실험을 위한 도구 구입과 낙후된 실험실 여건, 교사 연수 기회 부족 등이 장애라고 지적하였다.

MBL실험 수업 효과에 대한 연구에는 MBL실험 반은 중학교 2학년 교과서 내용 중 5개 주제의 실험을 MBL실험으로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전통실험 반은 교과서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MBL실험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MBL실험 수업과 전통실험 수업 실시 전에 학업 성취도, 그래프 능력, 과학탐구능력,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의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업 처치 후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더불어 MBL실험을 실시한 학급은 설문지를 통하여 MBL실험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성취도와 과학탐구능력, 그래프그리기 능력에서 MBL실험 수업이 전통실험 수업보다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BL실험 수업이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한 결과 통제집단이 실험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MBL실험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조사 결과 MBL실험과 MBL실험 수업의 효과면에서 모두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MBL실험을 중학교 과학수업에 도입하여 실시한다면 학생들의 흥미와 집중도를 높일 수 있고 정확한 데이터 수집으로 실험결과에 대한 토론 활동을 활성화 시킬 수 있어서 중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탐구능력, 그래프 능력,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에 대한 태도의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새로운 실험도구로 중학교 과학실험 수업에 도입 초기 단계에 있는 MBL실험의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
--------------------------------------------------------

전북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2007.2. 박사학위 논문 국문 요약
지도교수 고석범

첨부
박금홍_논문-국문요약.hwp

박금홍<padriana@hanmail.net>
삼기중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