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1-28 (Vol 6,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뽑아낸 소식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개발 착수


- 21세기 글로벌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필요 -

□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이하 자문회의)는 지난해 수립한 ‘국가교육과학기술정책의 비전과 전략’에 따라 이돈희 자문회의 부의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교육과정특별위원회(이하 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 특별위원회는 미래형 교육과정 개편방향 제시를 목표로 출범하였으며, 각계 전문가 22명(교육이론·과학기술·인문사회·현장교원·경제산업·문화예술·미래정보)을 특별위원에 위촉하였다.
※【별첨1】교육과정특별위원회 위원현황 및 명단
○ 위촉된 특별위원은 각계 현장 전문가들로서, 미래지향적이면서도 균형있는 인물로 구성되었다.
○ 또한 특별위원회 이돈희 위원장은 곽병선(교육학회 회장)위원을 선임위원으로 지명하였으며,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기초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 이번 회의에서 특별위원들은 학생 모두의 잠재력을 키워낼 수 있는 미래형 교육과정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미래형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제시를 목표로 설정하였다.
○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면서도 효율성 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개편해야 하며, 아울러 흥미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 또한 미래형 교육과정의 운영을 위해서는 이와 더불어 대입선발 자율화, 단위학교 운영방법, 교원양성·임용 등을 포함하는 교육체제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재조정이 요청된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 이를 위해 주요 쟁점을 중심으로 대토론회를 열어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할 계획이며, 특별위원회에서 채택하게 되는 미래형 교육과정 기본방향은 올 5월 대통령이 주재하는 자문회의 전체회의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록일 : 2009.01.10
<자료문의> ☎ 2100-8647~49
자문의제개발팀 담당 : 전문위원 이현석, 김철중

첨부
1-10(토)조간(교과기자문회의산하_교육과정특별위출범).hwp

교과부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