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3-25 (Vol 6, No 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석사학위논문요약] 과학 영재 학생들의 진로 선택 과정에서 영향을 주는 과학 영재 캠프의 요인 분석

(국 문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영재 교육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영재 캠프가 과학영재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1~2003년도에 KAIST 사이버 과학영재 캠프 과학반에 참여했던 9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여 회수된 41명에 대해서 추적조사를 진행하였다. 학생들에게 연구자가 개발한 설문과 함께 “나는 이공계 관련 진로를 어떻게 선택하게 되었을까?”의 주제로 에세이를 작성하도록 요구하였다. 설문 응답과 에세이를 토대로 비구조화 면담을 실시하였다. 모든 면담은 녹음되고, 전사되어 분석되었다. 설문, 에세이 및 면담 등으로 다중적 자료 수집을 통한 삼각측정법을 활용하여 자료의 객관성을 확보하였다.

총 응답자 41명 중 34명(83%)이 과학영재 캠프를 통해 진로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받았다고 하였다. 이 학생들이 캠프를 통해 이공계 진로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경우는 27명(79.4%),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경우는 5명(14.7%),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받은 경우는 2명(5.9%)로 나타났다.

캠프에서 받은 영향으로 캠프 전과 후에 진로 선택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설문과 면담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캠프의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이공계 진로 의사를 확고히 하였다는 학생이 20명(58.8%)이었고, 세부 전공을 결정하게 되었다는 학생이 3명(8.8%)이었다. 인문계나 의치약학 관련 진로를 희망하다가 캠프를 통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이공계 관련 진로로 변경한 경우가 2명(5.9%)이었다.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 이공계 진로를 선택하지 않은 학생은 3명(8.8%)이다.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받은 학생 2명(5.9%)이 있었다.

학생들에게 영향을 준 요인을 캠프 프로그램, 캠프 동료들, 캠프 조교들, 그리고 캠프 장소 환경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었고, 각 요인들을 하위 요인으로 나누어 학생들의 응답을 분석해 보았다. 네 요인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요인은 캠프 동료였다.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캠프 동료에서는 같은 진로를 희망하는 동료, 캠프 프로그램에서는 적절히 심화된 전공 내용 수업, 캠프 장소 환경에서는 밤늦게까지 공부하는 캠퍼스 분위기, 그리고 캠프 조교에서는 이공계 선배인 조교를 만나본 것이 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생들이 캠프를 통해 이공계 진로를 확고히 한 데에는 캠프 동료와 캠프 장소 환경의 영향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캠프에서 같은 진로를 희망하는 동료를 만나서 캠프 이후에도 서로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정보를 공유하는 것 등이 학생들에게 이공계 진로를 확고하게 하는데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이 KAIST 캠퍼스에서 밤늦게까지 불이 켜진 도서관과 연구실을 본 것은 자신들도 이공계열로 진학하여 밤늦게까지 공부하고 싶다는 마음을 심어주어 이공계 진로를 확고히 하는데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적당히 깊고, 심화된 수업에서 자신의 이공계 적성을 발견한 것과 연구소 견학에서 자신에게 더욱 흥미가 있는 것을 발견한 것은 세부 전공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공계 진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준 요인으로는 캠프 동료들이 자신보다 상대적으로 뛰어나서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것과 조교들이 이공계의 진로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있었다.

이상의 결과는 과학영재들이 이공계 진로에 계속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는 같은 진로를 희망하는 동료들과 상호 연결망을 형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주요어 : 과학영재, 과학영재 캠프, 진로 선택, 캠프 동료, 캠프 프로그램, 캠프 조교, 캠프 장소 환경
----------------------------------------------------------
2005년 12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물리전공
지도교수: 유준희

첨부
김현정석사논문최종.hwp

김현정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