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1-28 (Vol 6,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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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학위논문요약]비형식 형성평가 관점에서 분석한 중학교 과학수업 중 교사질문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수업 중에 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을 비형식 형성평가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평가도구로서 교사질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데 있다.

비형식 형성평가란 일상적인 교수·학습 중에 학생의 학습 향상을 목적으로 학생이 알고 있는 지식, 이해, 어려움 등과 학습 목표 사이의 틈을 끊임없이 확인하기 위해 관찰, 질문, 대화 등과 같은 비형식적 방법을 사용하는 형성평가를 의미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비형식 형성평가는 교사질문과 학생 대답으로 이루어지는 대화로 매우 국한시켜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서울소재 중학교 물리전공 과학교사 4명의 수업 총 23차시를 관찰하고 현장기록을 하였다. 모든 수업은 교실 앞과 뒤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녹화하였다. 최대한 일상적인 수업을 관찰하기 위해서 특별히 요구한 수업형태는 없었다. 녹화한 내용은 모두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교사질문 유형은 관리질문, 사실질문, 이해질문, 통합질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학생대답은 길이와 수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통계 분석을 위해 교사질문 유형과 학생대답 유형을 일대일로 대응시켜 기호화하였다. 수업 중 교사질문과 학생대답으로 이루어진 대화 장면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해 개시-응답-되먹임(I-R-F)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업 중 교사는 차시 당 평균 79회의 질문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질문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통합질문은 가장 드물게 사용되었다. 학생의 대답은 단답형의 짧은 대답과 단순 정답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설명형의 긴 대답과 완전한 이해가 드러난 대답은 극히 드물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가 수업 중에 많은 질문을 사용하고 있지만, 깊이 있는 이해를 드러내는 대답이나 대답의 수준이 다양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사가 사용한 질문 유형에 따른 학생대답 길이를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상관관계는 낮게 나타났다. 이는 교사 질문 유형에 따라 학생 대답 길이가 다르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긴 대답이 기대되는 통합질문 유형이 다른 질문 유형보다 더 긴 대답을 유도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질문 유형에 따른 학생대답 수준은 사실질문에서는 단순 정답으로, 이해질문에서는 핵심부분이 빠진 또는 일반적으로 옳은 불완전한 이해대답으로 상당히 편향되어 나타났다. 반면 관리질문에서는 학생대답수준이 고르게 분포되어 나타났다. 이는 교사질문이 평가도구로서 유용하려면 학생이 이해한 내용을 다양한 수준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관리질문이 평가 도구로서 유용할 수 있다는 근거로 볼 수 있었다.

수업 중에 교사질문과 학생 대답으로 이루어진 대화 장면을 개시-대답-되먹임(I-R-F)을 기본단위로 분석한 결과 비형식 형성평가의 대화 장면이 총 다섯 사례가 관찰되었다. 두 사례의 비형식 형성평가는 학생이 막연했던 자신의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이러한 정보를 통해 즉각적으로 교수·학습의 수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사례는 학생이 이해한 내용에 대한 정보가 깊게 드러난 비형식 형성평가로 나타났다. 모든 사례의 비형식 형성평가의 대화에서 교사는 공통적으로 여러 유형의 관리질문을 사용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한편, 관리질문이 사용되지 않은 대화 장면에서 학생의 대답은 교사에게 단편적인 정보만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일상적인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평가, 즉 비형식 형성평가의 도구로서 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의 유형 중 관리질문이 사용될 수 있음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비형식 형성평가의 사례수가 미비한 관계로 보다 질적으로 세분화된 관리질문 유형에서의 형성평가 사례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지기 어려웠다. 보다 체계적인 계획으로 이루어진 비형식 형성평가 대화의 사례에서 세분화된 교사의 관리질문 유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주요어 : 비형식 형성평가, 관리질문, 사실질문, 이해질문, 통합질문, 학생대답 길이, 학생대답 수준, 개시-대답-되먹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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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8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물리전공
석사학위 논문 요약
지도교수: 유준희
학 번 : 2004-22123 오혜령

첨부
학위논문_최종본_오혜령.hwp

오혜령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