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2-25 (Vol 6,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석사학위논문요약] 중학교 통합학급에서 과학수업 중 정신지체학생의 학습 활동 분석

국 문 초 록

통합교육의 흐름에 따라 통합학급이 늘어나면서 일반교과시간에 장애학생들이 소외되지 않고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보다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 활동 공유의 관점에서 중학교 통합학급에서 과학 수업 중 정신지체학생의 학습 활동 사례를 분석하여 정신지체 학생의 과학학습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체화한 연구문제는 세 가지이다. 첫째는 중학교 통합학급에서 정신지체 학생의 과학학습 활동 공유수준과 학습 참여도의 관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이다. 둘째는 과학학습 활동 공유 수준의 양상이 교사중심 활동과 학생중심 활동에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이다. 마지막으로 활동의 공유 수준에 따라 정신지체 학생이 습득한 과학개념을 어떻게 표현하는가이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초반에는 중학교 1학년과 3학년의 일상적 통합학급의 과학 수업을 녹화하여 장면분석틀과 연구문제에 대한 분류 틀을 세웠다. 본 연구를 위해 1학년 통합학급을 대상으로 4주 동안 힘과 파동단원의 총 18차시 과학 수업을 녹화하였다. 또한 정기적인 소집단 활동을 통해 정신지체 학생과 래포를 형성하고 설문지-언어사용 면담과 도구-언어사용 면담을 수행하였다. 연구자는 모든 녹화자료를 1차 분석하여 의미 있는 장면을 포착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분석이 의미가 있는지 혹은 가설에 부합되는지에 대해 서로 토론하였고, 반복해서 녹화자료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활동(activity), 동작(action), 시행(operation)으로 구성된 장면분석틀을 근거로 하여 연구문제에 대한 분류 틀을 세우고 질적 분석을 하였다.

통합학급의 일상적인 과학학습 활동 공유의 수준을 ‘소외’, ‘지연’, ‘동조’로 구분하였을 때 공유수준에 따라 정신지체 학생이 학습 참여도의 변화를 보인 사례들이 많이 나타났다. 과학학습 활동의 공유수준이 ‘소외’나 ‘지연’인 상황에서는 정신지체 학생이 초반에는 학습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고자 하였으나 후반에는 소극적이거나 형식적인 참여로 변화하는 사례가 나타났다. 과학학습 활동의 공유수준이 ‘동조’인 상황에서는 정신지체학생이 과학학습의 참여도가 증가하는 사례가 나타났다.

교사중심 활동과 학생중심 활동에서 활동 공유 수준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 사례가 있었다. 교사 중심 활동에서는 활동의 흐름이 단일하게 나타나 정신지체학생의 학습활동 공유수준이 ‘지연’일 때 보충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 ‘소외’되는 결과가 보였다. 학생중심 활동에서는 구성원마다 활동의 흐름이 다르게 나타나 정신지체학생이 ‘지연’되더라도 ‘동조’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또한 교사중심 활동에서는 교사의 반복된 언어와 구체적 그림이 제시될 때, 학생중심 활동에서는 동료들과 긍정적인 관계가 형성되고 적절한 중재가 있을 때 정신지체학생이 ‘동조’되었다.

과학학습 활동을 통하여 습득한 과학개념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설문지 및 도구 사용 면담에서 언어 사용만으로는 정신지체학생의 과학개념의 습득을 확인하기 어려웠고, 몸짓과 도구의 조작 등으로 비언어적인 과학개념을 습득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활동의 공유 수준이 높은 경우에 과학개념의 습득이 잘 일어나는 기회가 된 것으로 보였다.

공유의 관점에서 통합학급에서 정신지체 학생의 과학학습 활동 사례를 분석한 결과, 정신지체학생들의 과학학습의 참여도는 활동의 공유수준에 따라 변하였다. 교사중심활동과 학생중심활동에서 정신지체학생의 활동 공유수준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활동 후 비언어적인 과학개념을 표현하였다. 이는 정신지체학생의 과학 학습의 질적인 참여와 성취를 높이기 위해서 활동의 공유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법적 고려와 학생의 비언어적인 과학개념의 표현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주요어 : 통합학급, 정신지체학생, 과학학습 활동의 공유,
학습의 참여도, 비언어적 과학개념의 표현
----------------------------------------------------------
2007년 8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물리전공
지도교수: 유준희
학 번 : 2005-21993 장상경

첨부
장상경논문최종본.hwp

장상경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