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1-28 (Vol 6,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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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경기도 과학문화탐방 교사안내서와 학생활동지 및 지도(地圖) 작성

경기도교육청 과학산업교육과는 2008년도의 한 가지 정책 연구 개발 과제로 경기도 내의 과학문화탐방 교재와 지도를 작성하였다.

연구 개발 보고서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제출문 /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7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 8
3. 연구의 과정과 결과 / 10
4. 활용방안과 정책 제안 / 17
5. 결어 및 제언 / 18


붙임
1. 경기도 31개 시군 지역별 면적과 인구 / 19
2. ‘초등학교 교사용 경기도 과학문화탐방 안내’ 목차 / 20

별첨
1. ‘초등학교 교사용 경기도 과학문화탐방 안내’ 342쪽 50부
2. ‘경기도 과학문화탐방 지도(地圖)’ (75x50cm, 칼라) 50장
3. CD(지도, 안내서, 보고서 포함) 5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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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학교 내 및 학교 밖 자연환경과 과학기술교육, 즉 과학문화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 되었다. 또한 과학교육의 생활화, 지역화, 토착화에 학습지도 교재와 교사 교육이 절실하며 주5일 수업, 교통의 편리 등으로 여행기회가 확대 되었으나 바람직한 여행문화교육 정착이 중요하다.

즉, 학교 내의 도서와 영상에 의한 교실 수업이나 실험실 과학 활동뿐만 아니라 학교 밖 자연환경과 일상생활 및 기술과 산업 현장의 대면 과학교육의 중요성 크게 대두되었다.

진정으로 학생들의 피와 살이 될 과학교육의 생활화, 지역화, 토착화가 절실하지만, 현재 그러한 교육 활동을 위한 바람직한 학습지도 교재가 부족하며 올바르게 지도할 교사 능력 부족으로 연수가 절실하다.

특히 주 5일 수업, 교통의 편리, 국민의 여가 활동의 증가 등으로 국내외의 여행기회가 확대되고 있으나 무절제한 낭비와 무질서로 학습효과 없이 미흡하게 시행되는 경우가 많다. 바람직한 여행문화교육의 정착이 중요하며 절실하게 요청된다.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경기도 내 과학문화탐방교육 정책방안 제안
- 경기도 초중고 학생의 과학문화탐방 시행 방안
- 초중고 과학지도 교사의 과학문화탐방 연수 방안
- 과학전문적 과학문화탐방 시행 방안 협의체 구성 방안

경기도 지역 자연 및 과학 문화 탐방 지도(地圖)를 한 장에 작성
- 자연 환경 과학탐방 장소 명시
- 생활 기술 과학탐방 장소 명시
- 역사 전통 과학탐방 장소 명시

교사안내서와 학생활동지 개발 및 탐방지 소개
경기도를 6개 지역으로 나누고 연구원이 한 지역씩 담당하여 탐방장소를 조사하고 각 31개 시군에 한 가지 이상 탐방 장소 선정하여 교사지도서와 학생활동지를 개발하며 추가로 2개 이상의 장소를 소개함


3. 연구 개발 활동

연구 책임자와 총괄자가 구체적 연구 계획을 작성하고 공동연구원이 분담된 지역의 탐방 가능 장소를 자원 인사와 현지를 답사하며 자문위원의 도움을 받아 선정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며 원고 작성의 기본 방침을 수립.

선정된 곳의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지도서 연구개발을 위한 연구 토론 모임을 하고 구체적 방안을 확정하여 집필.

집필된 원고를 검토하여 수정보완 한 후 자문위원에게 검토를 의뢰하여 다시 수정보완 함.

집필 과정이나 검토 과정에서 일부 소수의 희망 학생과 교사의 현장 탐방을 시험해 봄


4. 연구의 활용 정책 제안

첫째. 경기도 교육에 있어서 학교 밖 활동을 정책적으로 의무화 여부와 국가 교육과정 실제 운영 중 자유 시간 과제의 한가지로 적극 권고 여부 가능성의 논의 자료로 활용

예: 초등학교 1~2 학년 - 학교 소속 시/읍에 있는 곳 과학문화탐방
3~4 학년 - 학교 소속 지역에 있는 곳 과학문화탐방
5~6 학녁 - 학교 소속 이외의 타 지역 과학문화탐방

둘째. 초등학교 교사 연수에 과학문화탐방 필수화하고 개발한 교재 활용하며 모든 학교에 복사 배포하고 사이트에 올려 계속 사용하게 함

셋째. 초등학생 과학문화탐방에 활동지를 복사하여 모든 학교에서 사용하며, 사이트에 올려 계속 수정보완하며 사용하게 함

넷째. 과학교육 관련 전문직이 과학문화탐방의 교육적 의미와 의의를 인식하는 특별 연수 실시

다섯째. 타 지역 학생과 교사에게 알리어 경기도에 과학문화탐방을 오게 하며 사이트를 통하여 무료로 교재를 받아보게 함으로 다수 유치

5. 결어 및 제언

학교 과학교육의 어려운 여건으로 미흡한 참다운 탐구활동을 학교 밖 활동으로 시행할 수 있다.
과학문화탐방은 과학교육 혁신의 한 가지 실마리로 모든 학생에게 기쁨을 주고 수렴적 및 발산적 활동을 하게 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다.

경기도 교육에 있어서 과학문화탐방 정책의 구체적 방안으로 다음 사항을 제언한다.

첫째. 과학문화탐방 연구학교를 각 시군 마다 응모 지정하여, 실행 결과를 면밀히 검토하고 도 전체에 확산하도록 한다.

둘째. 계속하여 중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자료를 연구 개발하여 실험학교를 통하여 현장에 적용 방법을 강구 하고 도 전체에 확산하도록 한다.

셋째. 탐방 장소 마다 한 권의 책자를 개발 보급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 학습에 도움되게 할 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의 진로 지도에 도움 되게 한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보고서_경기도교육청_정책연구0811.hwp

편집 일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