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1-28 (Vol 6,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과학적 창의성의 신화’ 설문과 응답 예시

독자들께서 다음 설문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 하십니까?

'그렇다',
'아니다',
'기타'

등의 응답을 속으로 하며 '창의성'에 대하여 생각을 해 보십시요.

1. 창의성은 소수의 영재들에게만 나타난다.
2. 창의성은 가르칠 수 없는 것이다.
3. 창의성은 완전히 새로운 것을 내는 것이다.
4. 창의적인 사람은 노력하지 않아도
창의적인 생각이 떠오른다.
5. 창이적인 사람은 유명한 대작만 남긴다.

6. 과학 관련 창의성은 극소수의 위대한
과학자에게만 나타난다.
7. 과학 관련 창의력을 타고난 사람만
과학자가 될 수 있다.
8. 과학자는 모두 위대한 업적만 남긴다.
9. 과학자는 노력하지 않아도 창의적인
과학적 생각이 떠오른다.
10. 어떤 어린이가 과학자가 될 것인지
검사해 보면 명확히 알 수 있다.

11. 과학고, 영재고 학생들은 과학 관련
창의력이 있다는 확실한 증거가 있다.
12. 일반 고등학교에도 창의력 있는
'잠재적 과학 우수 학생'이 있다.
13. 보통의 초중고학생은 과학적 창의력을
배울 수 없다
14. 보통의 과학교사는 초중고학생에게
과학적 창의력을 지도할 수 없다
15. 초중고 과학교육은 창의적인
인재교육과는 관계가 없다.

16. 모든 사람은 자기 일을 향상시키기
위해 '과학적 창의성'이 중요하다.
18. 국가에서 '인재 대국'을 부르짖는 것은
영재아를 특별히 키우겠다는 뜻이다.
19. ‘과학의 대중화’ 운운은 결국 과학기술을
발전시킬 과학자들을 지원해 달라는 것이다.
20. ‘과학문화창달’ 운운은 결국 우리 모두가
편하게 다니고 잘 먹고 잘 살자는 것이다.

(일부 교사님들의 응답을 첨부에서 보십시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첨부
‘과학적 창의성의 신화’ 설문 응답 예시090119진주.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