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5-25 (Vol 2, No 5)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 현장의 실제

'우리 역사 속 과학 탐방의 교육' 저서 내용

머리말

과학교육 혁신의 한 가지 실마리
-온 누리 과학교육장화-

과학교육의 질적 향상은 우리의 절실한 시대적 과업이다. 그런데, 무엇으로 어떻게 제한된 조건과 환경에서 우리의 과학교육을 혁신 할 것인가? 과학을 공부할수록 점점 싫어하고 어려워하며, 어쩔 수 없이 성적과 입시를 위해 급하게 외우고, 많은 경우 탐구활동 없이 요행으로 선다형을 찍어 맞추는 심각한 과학 교육의 현실을 무엇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중요하고 어려운 이 시대적 과제를 순리적으로 풀어 발전시키기 위한 한 가지 실마리는 바람직하게“온 누리 과학교육장화”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과학 공부는 집에서, 교실에서, 실험실에서 전통적으로 주어진 여건과 환경에서 해오고 있지만, 그 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실제 자연의 세계를 의미 있게 대면하고 온갖 생활 속에 숨어 든, 그리고 온 누리에 퍼져 있는 과학과 기술을 실제적으로 경험하고 탐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 역사 속 과학 탐방”은 1998년 “아·태 청소년 과학 축전”의 한 활동으로 시작되어 꾸준히 연구 개발되어 왔다. 이제는 우리 역사 속 과학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모든 직장 임무 속에, 국가 사회적 문제 속에 숨어든 과학과 기술을 생생하게 대면하고 탐구하게 안내 하는 것은 정규 과학교정과정에 못지않게 의미 있는 교육 활동이라 확신한다.

본 저서는 우리 역사 속 과학 탐방의 교육적 의미와 의의를 논의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과학 탐방 전, 탐방 중, 그리고 탐방 후 교육적 활동이 바람직하게 시행되기 위한 연구 결과와 경험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이 자료가 과학 탐방을 지도하는 교사에게 도움 되는 동시에 계속적인 연구개발과 교사교육 및 정책과 행재정 담당자에게 도움 된다면 큰 기쁨이겠다.

이러한 연구개발 활동을 교육인적자원부의 지원과제로 택하고 지원해 주신 것에 감사하며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소장님과 연구 총괄자의 지도력, 그리고 동료 연구위원들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지도자료 개발에 찬사를 보내며 본 논의에서 예로 제시하게 해 주었음을 감사한다. 동시에 함께 계속 연구 개발에 정진하며 교사 교육과 현장 실천에 공헌 할 것을 바라며 다짐한다.

2004년 12월 연구 개발자
-----------------------------------------------------


차 례

머리말 : 과학교육 혁신의 한 가지 실마리 - 온 누리 과학교육장화

제 1 장 우리 역사 속 과학 탐방의 교육적 과제

1.1 과학 탐방의 교육적 의미와 의의
1.2 과학 탐방의 활동 예시와 실시 장소
1.3 과학 탐방과 교육과정: 지향 범주와 지도 모형

제 2 장 과학 탐방 지도의 준비

2.1 과학 탐방의 중요 기본 요인
2.2 교사 준비 사항과 추진
2.3 과학 탐방 사전 지도

제 3 장 과학 탐방의 현장 지도

3.1 현장 지도의 기본 사항
3.2 현장 지도의 핵심 사항
3.3 현장 탐방 활동의 실제 지도 Ⅰ(반나절 탐방)
3.4. 현장 탐방 활동의 실제 지도 Ⅱ(하루 종일 탐방)
3.5 장소별 및 대상별 탐방 지도의 특징

제 4 장 과학 탐방 후의 활동 지도

4.1 탐방 후 글쓰기 활동과 수업
4.2 탐방 후 심화 탐구와 진로 지도
4.3 과학 탐방의 평가와 점수: 시대적 병목 현상

제 5 장 과학 탐방 교육의 국가 과제

5.1 과학 탐방의 연구와 자료 개발
5.2 과학 지도 교사 양성 및 연수와 탐방
5.3 탐방 교육정책과 행재정 및 장학과 점검 평가

참고문헌과 전산정보

붙임 1 : 통합적 예시: “경주 과학 탐방 지도자료” 중 한 과제에 대한 탐방 전, 탐방 중, 탐방 후 교사용과 학생용 자료 예시
붙임 2 : 우리 역사 속 과학 탐방 지도자료 겉장과 차례 예시
1. 덕수궁 과학 탐방 지도자료
2. 국립민속박물관 과학 탐방 지도자료
3. 화성 과학 탐방 지도자료
4. 경주 과학 탐방 지도자료
5. 제주도민속자연사박물관 과학 탐방 지도자료

첨부
앞표지.hwp
목차와 1장.hwp.zip
제 2 장 hwp.zip
제 3 장.hwp.zip
제 4 장.hwp.zip
제 5 장(1).zip
뒷표지.hwp

박승재 paksj@snu.ac.kr
과학문화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