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3-25 (Vol 6, No 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과학실험] 압력

목표 :
압력은 힘이 작용하는 면적에 반비례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준비물 :
20 cm * 20 cm * 5 cm 스펀지, 5 cm * 5 cm * 5 mm 베니어판, 10 cm * 10 cm * 2 mm 베니어판(두꺼운 종이 박스로 제작하여도 된다)

제작과정 :
스펀지는 칼 또는 가위로 절단하고, 베니어판은 톱으로 절단하여 제작한다. 톱으로 절단한 부분을 사표로 문질러서 가시가 없도록 한다.

이론적 논의 :
압력(p) = 힘의 크기(F)/접촉면의 넓이(A)
교사가 먼저 측정한 손가락, 가로 세로 각각 5 cm 판, 가로 세로 각각 10 cm 판의 면적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힘의 크기가 같을 경우 압력의 비를 계산해 보게 한다. 계산 결과를 바탕으로 스펀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변형 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게 하고 가장 스펀지를 변형시키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탐구하게 한다.

적용 학년 :
이 활동은 중학교 1학년의 ‘분자의 운동’ 고체의 압력에서 압력의 개념을 설명하는데 적합한 모형이다. 또한 계발활동 과학반 활동 및 영재반 수업에서 ‘압력’의 이해를 위한 탐구활동으로 정성적인 분석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사진과 자세한 설명은 첨부에 있습니다.)

첨부
웹진4-1압력200903.hwp
동영상_기압체험.wmv

원명숙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