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5-25 (Vol 6, No 5)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박사학위논문요약] 과학고 화학 토론수업에서 모둠별 언어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

이 연구에서는 과학 영재를 위한 토론수업을 위해 새로운 FPHER (problem finding, prediction & discussion, hands-on & experiment, explanation & arrangement, enrichment)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서울시 소재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모둠별 화학토론수업 활동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상호작용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적 및 정의적 특성과 모둠 내 역할과의 관계, 화학토론 수업에서 나타난 언어적 상호작용의 전반적인 특징 및 수업단계별 특징, 리더의 유형에 따른 언어적 상호작용의 특성, 학생들의 인지적 및 정의적 특성과 언어적 상호작용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1학년 화학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수업활동 처치를 하였으며, 수업처치를 하는 동안 각 모둠별로 학생들의 토론과정을 녹음하고, 수업과정을 녹화하였다. 그리고 연구자를 포함한 3인이 수업 활동에 대한 관찰일지를 작성하였다. 이와 같이 모아진 데이터를 토대로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틀을 이용하여 상호작용을 분석하였고, 언어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모둠원의 역할을 크게 그룹의 토론을 촉진하는 역할과 억제하는 역할의 범주로 나누었는데, 이러한 역할은 학생들의 인지적 및 정의적 특성과 관련이 있었다. FPHER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전반적인 언어적 상호작용과 수업 단계별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한 결과, 모둠 내 언어적 상호작용은 주로 과제와 관련된 인지적 영역의 상호작용이었으며, 수업 단계별로는 심화단계에서 상위수준의 상호작용이 많았다.

모둠 내 활동을 이끌어가는 리더는 그 역할의 특성에 따라 포용적 리더, 설득적 리더, 배타적 리더로 유형화할 수 있었는데, 포용적 리더가 있는 모둠에서 설득적, 배타적, 리더 부재 모둠으로 갈수록 상위수준의 상호작용 빈도수는 줄어들고 과제 무관 진술 비율이 커졌다. 비슷한 유형의 포용적 리더가 있는 두 개 모둠의 상호작용이 다른 것은 모둠원 각각의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으로 판단되며, 특히 리더들의 공통된 성향은 탐구형이 강하다.

학습자의 인성 및 적성과 인지적 및 정의적 측면의 상호작용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인성면에서는 진보성이 강할수록 상호작용이 활발하였으며, 특히 리더들은 공통적으로 진보성이 강했다. 또한, 적성면에서는 기업형과 사회형의 특성이 강할수록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활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부터,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해서 모둠원의 특성을 고려하여 모둠을 구성하는 것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2008.02.
한국교원대 대학원 화학교육 박사

김현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