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4-25 (Vol 6, No 4)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과학실험] 베르누이 원리

목표 : 기체의 속력이 빨라지면 압력이 낮아지는 것을 이해한다.

준비물 : 드라이기, 탁구공, 세탁소 비닐봉지, A4용지, 스트로우(주름 있는 것), 스티로폼공(지름1cm, 실 20cm, 투명테이프

제작과정(세탁소 비닐봉지 불기)
- 세탁소 비닐봉지의 입구는 그대로 두고 뒤의 구멍난 부분을 바람이 새지 않도록 투명테이프로 막는다.
(사진 등 첨부 참조)
물음 : 세탁소 비닐봉지 입구를 모아 입에 대고 큰 숨을 이용해 불어넣어 봉지가 탱탱해 질 때까지 몇 번 불어넣는지 확인 하도록 하고 이번에는 비닐봉지 입구를 크게 열고 입구에서 30cm 정도 떨어진 곳에서 큰 숨을 쉬어 공기를 넣는다. 공기를 불어넣는 횟수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작과정(스트로우로 스티로폼 공 불기)
- 스티로폼 공에 10cm정도의 실의 한 쪽 끝을 투명테이프로 고정시킨다.
- 나머지 한 쪽 끝은 스트로우 끝에 붙인다.
물음 : 스티로폼 공을 스트로우 끝에 올려놓고 다른 쪽 끝을 불면 어떻게 될까?

제작과정(드라이기로 탁구공 띄우기)
- 드라이기 바람 나오는 부분을 함석을 이용해 지름 1cm 정도만 남기고 덮는다.
- 드라이기 공기가 들어가는 부분이 막히지 않도록 틈을 두면서 수평이 되도록 드라이기를 설치한다.
물음 : 드라이기 위에 탁구공을 놓고 틀면 탁구공은 어떻게 되겠는가?

<적용 학년>
베르누이 원리는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부분이나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야구나 축구공의 휘어짐 현상에서 쉽게 접했던 현상이다.

이 활동은 유체의 흐름과 압력과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실제 활동으로 계발활동 과학반 활동 및 영재반 수업에서 ‘기체의 압력’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활동으로 적용할 수 있다.

첨부
웹진4-2_베르누이_원리_200904.hwp

원명숙(mswp960@hanmail.net)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