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5-25 (Vol 6, No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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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미래 교육과정: 이렇게 가야합니다.

요약

1. 미래형 교육과정의 의미와 정당성
어떠한 미래 상황에서도 주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 교육은 일대 전환이 필요함. 우리의 교육은 원하는 미래로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인재들을 길러야 함.

2. 미래형 교육과정이 지향해야 할 교육목표
미래에 희망이 있는 공동체는 자유, 시민, 문화, 결집, 봉사, 지식, 창의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공동체의 구성원이 되도록 하는 목표의 첫째는 학생 개개인이 자기 자신이 되도록 하는 것임. 이러한 맥락에서 글로벌 창의인의 육성이 필요하며, 그러한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으로 자존적 자기이해, 의사소통, 상상력․창의력, 문화적 감수성, 문제해결력, 논리력, 공동체시민정신, 지도성을 제시함.

3. 미래형 교육과정의 설계 및 운영 원칙
미래형 교육과정의 다른 이름은 학교중심 교육과정 또는 학교자율 교육과정임. 그만큼 학교의 자율성과 프로그램 다양성을 증진하고자 함. 이렇게 나가기 위해선, 공동체적 결정의 원칙, 교육목적과 수단을 구분하는 원칙, 성취기준중심 학력관리 원칙, 학교자율원칙, 동반자적 협력원칙을 제시함.

4. 미래형 교육과정 구조
○ 교과목별 시간 배당은 학교가 결정, 학기당 이수 교과목수 최대 9개 이내로 축소, 10년 공통과정 9년으로 조정, 초등학교 교과 전담교사제 강화, 3,6,9학년 초 학업성취도 진단,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병행하여 적용하는 방안 검토.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기간 동안에는 학교의 자율 재량을 확대하기 위해서 학년군, 교과군 개념을 도입하였으며, 교육과정을 교과할동과 교과외 활동으로 구성하도록 하였음.
○ 초․중학교 공통교육과정에서는 초등 1-2학년도 6교시까지 수업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1-4학년은 학기당 7과목, 5-6학년은 학기당 8과목, 중학교는 학기당 9과목 이내로 편성하도록 하였음.
○ 고등학교의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일반계 고교의 보통교과와 전문계 고교, 특목고의 전문교과를 통합하여 편성할 수 있도록 제안함. 학기별 편성 교과목수는 9개 이내로 함. 교과군별로 최소 이수단위를 10-15단위씩 편성하여, 교과 및 교과 외 활동 포함 총 102단위를 필수 이수단위로 하고, 총 210단위 이상 이수를 졸업요건으로 함

5. 미래형 교육과정 실효화 전략
엄정한 성취기준 설정과 성취기준 중심 운영, 교육과정 기조와 부합하는 대입제도 개선(내신제도, 수능제도 포함), 고교졸업자격제도 도입, 국가교육과정위원회 설치, 취약 학생들을 위한 특별대책, 교과교실 수업제 정착, 교육과정전문가네트워크구축 등을 제안했음,

(본문은 첨부에 있습니다.)

첨부
미래형_교육과정_구상-곽병선.hwp

곽병선
한국교육학회 회장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