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7-25 (Vol 6, No 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뽑아낸 소식

"특수아 이해와 지도 - 과학 교과 중심으로 - " 저서 9월 출판

차례 개요

제 1 부 모든 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제1장 모든 학생의 삶과 앎 속에 과학
제2장 특수아의 실태와 과학교육
제3장 학교 교육과정과 과학 교과
제4장 특수아의 진단과 선별

제 2 부 시각장애 학생 이해와 과학지도
제5장 빛의 성질과 관찰 및 착시
제6장 눈의 구조와 기능 및 장애
제7장 시각장애학생의 특성(점자의 기초 포함?)과 과학학습
제8장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과학기술 활용 품과 정보
제9장 시각장애 학생의 과학지도 연구와 실제 예

제 3 부 청각장애 학생 이해와 과학지도
제10장 소리의 성질과 청음 및 착청
제11장 귀의 구조와 기능 및 장애
제12장 청각장애학생의 특성과 과학학습
제13장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기술 품과 정보
제14장 청각장애 학생의 과학지도 연구와 실제

제 4 부 정신지체 학생 이해와 과학지도
제15장 전기의 성질과 뇌파 및 파지
제16장 뇌의 구조와 기능 및 다중 지능
제17장 정신지체 학생의 특성과 과학학습
제18장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과학기술 품고 정보
제19장 정신지체 학생의 과학지도 연구와 실제 예

제 5 부 학습 지진아와 부진아의 이해 및 과학지도
제20장 물질적 및 사회심리적 환경과 학습
제21장 학습 지진아와 부진아의 특성
제22장 학습 지진아의 이해와 과학학습지도
제23장 학습 부진아의 이해와 과학학습지도

제 6 부 학급 우수아와 영재의 이해 및 과학지도
제24장 학급 우수아와 영재의 특성
제25장 학급 우수아의 과학학습지도
제26장 과학 영재아의 과학교육
제27장 소외된 과학 우수아와 영재 문제


제 7 부 특수아 통합과 과학교육의 전망
제28장 누가 ‘보통아’인가? - 남녀, 부자와 가난한, 도시와 지방 ...
제29장 교육 대상과 과목의 통합화 이론과 실제
제30장 통합 학급에서의 과학 지도 연구와 실제 예
제31장 특수아의 과학학습 평가
제32장 국내외의 특수아 과학교육 활동 정보
제33장 특수아 과학교육의 전망

붙임
1. 특수아(장애아, 영재아) 교육 관련 법규와 교육과정
. 전국 특수학교와 기관 및 일반학교의 특수아와 특수학급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