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7-25 (Vol 2, No 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 현장의 실제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교육 선도 도시를 향한 과학교육 활성화 추진

정부는 「과학 기술 중심사회 구축」을 12대 국정과제의 하나로 설정하였으며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기초과학교육 내실화를 통한 다양한 분야의 과학인재 육성을 위하여 「과학교육 활성화」를 서울교육 역점사업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였다. 이를 배경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수도 서울을 세계에서 으뜸가는 「과학교육 선도도시」로 도약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고 역점 사업을 전담하는 과학교육활성화추진단을 설립운영하고 있다.

과학교육활성화의 목표 및 연혁

창의적인 인간육성에 기반을 두고 기초과학교육 내실화를 통한 다양한 분야의 과학영재육성을 위하여 「과학교육 활성화」를 서울교육의 역점과제로 선정함에 따라 수도서울을 세계에서 으뜸가는 「과학교육 선도도시」로 도약시키고 청소년들의 이공계 진출 촉진, 우수과학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3년 2월 「탐구실험 중심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을 정책연구과제로 용역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이와 병행하여 2003년 5월 과학교육활성화추진기획단을 Task Force로 발족, 「과학교육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 이후 국내 최초 「과학교육활성화추진단」을 2003년 9월부터 조직‧운영하면서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7대 영역 28개 세부사업을 추진하였으며, 2004년 7월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을 개관 운영하고 있다.

과학교육활성화의추진성과

추진단은 그간 과학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7대 영역 28개 세부과제를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첫째,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이루었다. 과학수업 우수교사의 수업장면을 동영상 제작, 공개하는 과학수업 평가 포럼, 과학전시관이 운영하는 사이버 과학교실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며, 희망 학교에 과학 워크북 개발을 지원하여 교수 학습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둘째, 과학교사 전문성 신장에 주력하였다. 다양한 테마의 국외연수 및 자격 실험 직무 연수를 개발하여 실시하였으며 국내 최초의 과학과 대학 위탁 연수를 통해 과학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노력하였다.

셋째, 과학교육 여건이 개선되었다. 교육부 대응투자 사업인 실험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여 2003년 180실, 2004년 412실을 현대화하였으며, 우수 과학실험보조원의 확보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실험보조원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넷째, 체험중심 과학교육 내실화가 이루어 지고 있다. 국내 최초로 학생교육원과 연계한 과학캠프를 실시하였으며, 과학반 과학동아리 활동 지원과 서울학생과학축전 개최를 통해 과학 마인드 확산에 노력하였다.

다섯째, 과학영재교육 활성화에 기여하였다. 각종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교육여건 개선 사업을 통한 과학고등학교 운영의 내실화를 꾀하고 있으며, 지역청 지구별로는 과학중심학교를 지정 운영하여 우수학생의 과학적 잠재력 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여섯째, 과학교육 지원기관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과학전시관을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11개 지역교육청에 과학교육센터를 운영하여 지역실정에 알맞은 다양한 교사연수 및 교과교육연구회를 지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과학교육 지원단을 운영중에 있다. 국내 최초의 과학교육활성화추진단 조직 운영을 통해 과학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7대 영역, 28개 세부과제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미래를 위한 노력

지금까지 많은 국내외 석학들은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이라는 사회의 변화와 국제사회의 대응, 우리나라의 현실과 과학기술중심 사회와 구축이라는 변화의 방향을 말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세계를 제패한 선진국을 볼 때, 그 중요성이 더욱 확실하다. 18세기 과학 혁명을 주도한 영국, 19세기 프랑스, 독일, 20세기 일본, 그리고 2차대전 후 오늘날까지 미국을 보면 세계제일의 과학기술국이라는 공통점이 있었다.
이에 우리가 선진한국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초과학교육의 체계적 수립과 실행을 통한 인재양성 및 국민의 과학에 대한 마인드를 제고할 필요성이 더욱 뚜렷해 졌다. 선진국과 겨룰 수 있는 우리만의 독창적인 핵심기술의 개발과 과학교육의 활성화가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과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의 교과전문성이라고 볼 때 아무리 좋은 과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어도 일선에서의 실천이 미흡 하다면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다. 따라서 서울특별시교육청에는 위에 제시한 7대 28개의 세부사업에 따라 2008년까지 중장기 계획을 세워 세계에서 으뜸가는 과학교육선도도시를 만들시 위한 과학교육활성화추진단을 운영하고 있다. 과학교육활성화는 단순히 교과과목만의 활성화가 아니라 국가경쟁력 제고의 기반이 됨을 같이 인식하고 우리 모두 과학교육활성화에 매진할 때 우리의 미래도 보장됨을 인식하여 할 것이다.
(좀 더 상세한 원고는 "첨부"에 있습니다.)

첨부
서울시과학교육활성화추진단.hwp
과학교육활성화기본계획(2004)[1].hwp

심금순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교육활성화추진단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