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7-25 (Vol 6, No 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시각장애 학생 과학지도를 위한 '과학탐구상자' 개발- 2009 ~ 2012년(3년간) 과제 -

차 례

제 1부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과학탐구상자 개발의 계획

0. [시각 0-0] ‘학교 전 자연과 수 및 과학 경험’
1. [시각 0-1] ‘맹학교 초등부 공용 상자 - 보관용’
2. [시각 0-2] ‘맹학교 초등부 공용 상자 - 휴대용’
3. [시각 K-1] ‘탐구 생활 - 과학’
4. [시각 K-2] ‘탐구 생활 - 수학’
5. [시각 1-0] ‘우리들은 1학년’
6. [시각 1-1] ‘슬기로운 생활 - 몸, 봄, 여름’
7. [시각 1-2] ‘슬기로운 생활 - 가족, 가을, 겨울’
8. [시각 2-1] ‘슬기로운 생활 - 우리, 집, 마을’
9. [시각 2-2] ‘슬기로운 생활 - 하루, 가계, 일년’

10.[시각 3-1] ‘자석의 성질’
11.[시각 3-2] ‘빛의 직진’
12.[시각 3-3] ‘물체와 물질’
13.[시각 3-4] ‘액체와 기체’
14.[시각 3-5] ‘혼합물 분리’
15.[시각 3-6] ‘동물의 한살이’
16.[시각 3-7] ‘동물의 세계’
17.[시각 3-8] ‘날씨와 우리생활’

18. [시각 4-1] ‘무게’
19. [시각 4-2] ‘열 전달’
20. [시각 4-3] ‘물의 상태변화’
21. [시각 4-4] ‘식물의 한살이’
22. [시각 4-5] ‘식물의 세계’
23. [시각 4-6] ‘지층과 화석’
24. [시각 4-7] ‘화산과 지진’
25. [시각 4-8] ‘지표의 변화’


26. [시각 5-1] ‘물속의 속력’
27. [시각 5-2] ‘전기 회로’
28. [시각 5-3] ‘용해와 용액’
29. [시각 5-4] ‘식물의 구조와 기능’
30. [시각 5-5] ‘작은 생물의 세계’
31. [시각 5-6] ‘우리의 몸’
32. [시각 5-7] ‘지구와 달’
33. [시각 5-8] ‘태양계와 별’

34. [시각 6-1] ‘빛’
35. [시각 6-2] ‘에너지’
36. [시각 6-3] ‘자기장’
37. [시각 6-4] ‘산과 염기’
38. [시각 6-5] ‘여러 가지 기체’
39. [시각 6-6] ‘연소와 소화’
40. [시각 6-7] ‘생태계와 환경’
41. [시각 6-8] ‘날씨의 변화’
42. [시각 6-9] ‘계절의 변화’



제 2부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과학탐구상자 개발의 배경

0. 학교 전 ‘자연과 수 및 과학 경험’
1. 유치원 과정 중 ‘탐구생활’ 영역 (과학 +수학)
2. 초등1학년 교육과정 중 ‘우리들은 1학년’ (첫 1개월 통합)
3. 초등1,2학년 교육과정 중 ‘슬기로운 생활’ (과학 +사회)
4.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중 과학 교과
5. 기본교육과정 중 과학 교과

참고 문헌과 전산 정보

첨부
시각장애 초등학생의 과학탐구상자 개발09.hwp

대구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특수과학교육연구회, 과학문화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