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7-25 (Vol 6, No 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외국 과학문화교육의 면모

일본 츠쿠바대학교 부속맹학교

설립 배경

츠쿠바대학교 부속맹학교(筑波大学附屬盲学校)의 맹농아(盲聾啞) 교육의 시작은 12월 황실에서 Rakuzenkai(楽善会)에 시각장애(盲)인을 위한 학교를 설립하도록 재정적 지원을 하고, 1880년 2명의 시각장애학생으로 수업을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이후 여러 번에 걸친 교명의 변경 및 소속의 변화가 있었고, 2004년 4월 현재 국립대학법인 츠쿠바대학교 부속맹학교로 되었다(筑波大学附屬学校教育局, 2006).

역할

유일한 시각장애인 국립학교로써 시각장애인 유아․아동․학생(중․고등학생)들을 위해 필요한 장애 특성에 맞는 전문적인 관리를 한다. 유치원․초․중․고등학교 과정을 일반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실시하고 있으며 더불어 직업 전문교육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시각장애 유아․아동․학생을 위한 교과서 제작 및 책의 발간과 다른 교재 개발에 대한 자원봉사자 개발과 조직과 같은 다양한 관련활동들에 협조하고, 시각장애인용 점자형 대학입학 시험지를 통하여 시작장애학생의 대학입학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교육활동의 특성

학생들이 그들의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사회에 공헌하는 사람으로 성장시키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유아․아동․학생 각각이 그들이 지는 감각을 효과적으로 활용도록 하며, 개인의 독립성과 개별성을 인정하고 긍정적 행동과 함께 독립적 생각과 판단을 길러 사회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태도를 제공한다. 다양한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수업과 개별지도로 다양화를 통한 배움의 기회를 증대하고 있다.
Tsukuba 대학 부속맹학교에는 또한 전공과로 3년 과정의 안마, 마사지 치료와 침, 뜸 치료 그리고 물리치료 요법 과정이 있다. 그리고 개교 때부터 설립된 음악학교가 있어 과거에는 주로 일본 전통음악에 집중하였지만 최근에는 서양음악과정도 있다(http://www.gakko.tsukuba.ac.jp/Site/start.html/).

수업환경

130년의 시각장애 교육 역사를 통해 세계적인 시각장애 교육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역사적 기반을 가졌으며, 현장교사가 대학의 교수로 재직하면서 현장과 학교의 면밀한 연구 연계가 가능해졌다. 우수한 수업과 연구, 현장과 연구가 연결되면서 수업의 양적, 질적 향상을 꾀하고 또한 연구의 양적, 질적 성과가 다시 학교 현장으로 반영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교육을 위한 자립활동
자립활동은 점자, 지팡이사용, 요리, 컴퓨터 사용 등 각 학생의 특성에 맞게 수행된다. 비장애인과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도록 하는 컴퓨터교육 및 컴퓨터 화면을 이용한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 음성의 점자화, 주판을 이용한 수계산, 입체물을 이용한 도형 및 공간의 이해를 돕는 것은 물론 만지고 확인하는 학습을 통해서 학업 수행에 집중하도록 한다.

과학 교과
교과과정의 달성을 위하여 국정교과서는 점자로 변환하고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도달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자유롭게 가르칠 수 있다. 중학교 과정은 일반 학교에서 수행하는 교과과정을 모두 배우고 있으나, 고등학교 과정의 경우 대학의 입학시험에 선택과목으로 되어 있어 개인의 대학입시에 도움이 되는 과목을 선택하여 배우게 된다.
지식 위주의 주입식 교육 보다는 실험을 통하여 직접 체험하면서 체득하는 진짜 지식을 가르치고자 노력하며,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학습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한다(수업 참관 및 인터뷰). 그러나 일본에 있는 모든 특수학교에서 이러한 실험 실습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과학실험의 경우 잔존시력, 촉찰, 소리 등을 활용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도구를 직접 개발하여 대부분의 수업을 진행한다(첨부에 있는 그림 참조).

고안한 실험도구를 활용한 과학수업.
A: 송화기와 수화기 사이의 각도를 조절하여 어떤 때에 소리가 들리는지를 토의.
B: 시험관 속에 금속 동선을 정확히 넣을 수 있도록 램프와 시험관을 연결할 수 있도록 고안한 실험도구.
C: 메스를 이용하여 해부(교사와 함께 메스를 사용).
D: 대륙별로 분리되는 지구본으로 대륙의 조합 및 대양의 연결 형태를 학습.


중학생부터는 만져서 관찰하는 촉찰(燭察)을 통하여 사물을 관찰하는 훈련을 한다. 촉찰 교육의 목표는 촉찰을 통하여 관찰 능력을 향상시키고, 확인한 사실을 발표하도록 함으로써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연구 활동
실험을 좋아하는 교사들이 모여 교사모임을 하고 이러한 모임을 통하여 만든 실험들을 레터로 펴내고 있다. 매년 8월에 전국의 30여명의 교사가 모여 연수회를 하면서 JASEB 이라는 레터를 만든다. 이 연수회는 전국 맹학교 교사들이 모여 정보를 교환하는 장이 되고 있으며 연수회 장소를 전국의 맹학교로 옮겨 가면서 연구 하는 중이다.

(사진과 더풀어 상세한 내용은 첨부를 참고 하시기 바랍닏. 편집일꾼)

첨부
일본 맹학교 유 윤 09.hwp

유지영, 윤성규
대구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