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7-25 (Vol 6, No 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대구대학교 부설 광명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방안 (K-12학년 시각장애학생)

가. 학교(급)별 교육 목표

1) 유치부 과정
유치부 과정의 교육은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 교육으로서, 유아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가)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경험을 가진다.
나)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다)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라) 말과 글에 관심을 가지고 바르게 사용하는 경험을 가진다.
마) 일상생활의 문제에 대하여 스스로 궁리하는 태도를 가진다.
바) 감각과 개념을 발달시키고, 기본적인 방향 정위와 이동 훈련을 통하여 독립적인 보행 경험을 가진다.

2) 초등부 과정
초등부 과정의 교육은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기르고,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가) 몸과 마음이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가진다.
나) 일상생활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다) 다양한 일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학습 경험을 가진다.
라)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진다.
마)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씨를 가진다.
바) 학교와 이웃의 환경을 이해하고, 각종 보행단서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독립 보행 능력 을 기른다.

3) 중학부 과정
중학부 과정의 교육은 초등부 과정의 교육성과를 바탕으로,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가)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고, 자기 발견의 기회를 가진다.
나)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경험 을 가진다.
라) 우리의 전통과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지니고, 이를 발전시키려는 태도 를 가진다.
마) 자유 민주주의의 기본적 가치와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가진다.
바) 일상생활 기술과 보행 기술을 습득하여 독립생활 능력을 기른다.

4) 고등부 과정
고등부 과정의 교육은 중학부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 심신이 건강한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고, 성숙한 자아의식을 가진다.
나) 학문과 생활에 필요한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
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 력을 기른다.
라)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세계 속에서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가진다.
마) 국가 공동체의 형성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의식 과 태도를 가진다.
바) 독립적인 보행 능력을 기르고 일상생활 기술을 습득하여 독립생활 능 력을 기른다.

나. 편제와 시간 배당

1) 편제
가) 유치부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건강 생활, 사회 생활, 표현 생활, 언어 생활, 탐구 생활 영역으로 구성한다.
나)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은 교과, 치료 교육 활동, 재량 활동, 특별 활동으로 편성한다.
(가)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로 한다.
다만, 초등부 과정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및 우리들은 1학년으로 한다.
(나) 치료 교육 활동은 언어 치료, 청능 훈련, 물리 치료, 작업 치료, 감각․운 동․지각 훈련, 심리․행동 적응 훈련, 보행 훈련, 일상 생활 훈련으로한다.
(다) 재량 활동은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한다.
(라) 특별 활동은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으로 한다.

다) 고등부 선택 중심 교육과정
(1) 교육 과정은 교과, 치료 교육 활동, 특별 활동으로 편성한다.
(2) 교과는 일반 선택, 심화 선택, 전문 선택으로 편성한다.
(가) 11학년의 일반 선택은 국어생활, 생활과 과학, 정보 사회와 컴퓨터, 체육과 건강으로 한다. 12학년의 일반 선택은 실용수학, 체육과 건강으로 한다.
(나)11학년의 심화 선택 과목은 사회․문화로 한다.
12학년의 심화 선택 과목은 문학, 영어 회화, 정치로 한다.
(다) 전문선택은 이료 과목의 병리, 안마․마사아지․지압, 침구, 전기치료, 한방, 보건, 이료임상, 진단, 실기실습으로 한다
(3) 치료 교육 활동은 언어 치료, 청능 훈련, 물리 치료, 작업 치료, 감각․운동․지각 훈련, 심리․행동 적응 훈련, 보행 훈련, 일상 생활 훈련으로 한다.
(4) 특별활동은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으로 한다.

라) 고등부 선택 중심 교육과정(이료재활과정)
(1) 교육 과정(이료재활과정)은 교과, 치료 교육 활동, 특별 활동으로 편성한다.
(2) 교과는 일반 선택, 전문 선택(이료)으로 편성한다.
(가) 일반 선택은 정보 사회와 컴퓨터, 체육과 건강으로 한다.
(나) 전문 선택은 이료과목의 해부생리, 병리, 안마․마사아지․지압, 침구, 전기치료, 한방, 보건, 이료임상, 진단, 실기실습으로 한다.
(3) 치료 교육 활동은 언어 치료, 청능 훈련, 물리 치료, 작업 치료, 감각․운동․지각 훈련, 심리․행동 적응 훈련, 보행 훈련, 일상 생활 훈련으로 한다.
(4) 특별 활동은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 으로 한다.

첨부
2008 대구 광명학교 교육과정 편성.hwp

대구광명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