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6-25 (Vol 2, No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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뽑아낸 소식

한국과학교육사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과학교육연구소는 2005년도에 한국과하교육사 연구 활동을 확정하여 시작하게 되었다.

연구의 필요성
- 한국 과학교육연구의 역사가 40여년이 되어가지만 그동안 체계적인 과학교육사연구가 부족함.
- 한국과학교육에서 시도되었던 많은 연구 사조, 실천적 시도 및 정책 결정에 대한 재고찰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과학교육연구 방향 및 정책 결정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함.
- 과학교육연구의 1, 2세대들의 정년퇴임이 많아짐에 따라 소장 자료의 정리 보관 활용 방안이 시급함.
- 한국과학교육사료의 전산입력 작업이 요청되며, 이를 위한 분류 방안 및 분류 기호 작성이 요구됨.

연구 목적과 내용
- 1960년도-1990년도 사이의 한국 과학교육사 연구를 위한 기초 작업
- 한국과학교육사 연구 범주와 방법 모형 구안: 연구논문, 학습모임, 전문가 연수, 지역분소 설치 등
- 한국과학교육사 관련 사료 수집 정리(전산화) , 특히 정년퇴임 교수 자료 포용(외국의, 그리고 국제적 과학교육 관련 사료포함)
- 한국과학교육사 관련 사료 활용 방안 강구: 대학원생, 현직 교수, 전문가 대상
- 연구논문 기록 체제 확립과 실천:책자 개발, 전산화 등이다.

연구 방법
- 수학과학교육연구소 교육과정 자료실 내에 "한국과학교육사료실" 마련하여 사료 수집 및 정리, 그리고 전산화 및 정리를 위한 컴퓨터 장비 마련
- 분과별 집중 작업: 한국과학교육사 연구 범주와 방법 모형 구안, 한국과학교육 사료 현황 및 실태 파악, 한국과학교육 사료 수집 및 정리, 사료 활용 방안 강구

연구결과의 기대 효과와 활용 계획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중심의 한국과학교육사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에 따른 세부적 연구- 연구논문, 학습모임, 전문가 연수, 지역분소 설치 등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중심의 한국과학교육사료 수집 및 정리 활용 체계 구축
- 과학교육사료 해석을 바탕으로 미래 과학교육에 대한 시사점 도출
- 1960년도부터 1990년도에 이르기까지 한국 과학교육사 편찬 자료
- 과학교육연구소 교육과정 자료실 내 "한국과학교육사료실" 운영
- 과학교육 연구자들이 과학교육사료를 효율적으로 활용

연구 책임자
- 이성묵 (물리교육과 교수)
공동연구원
- 박승재 (물리교육과 명예교수)
- 우규환 (화학교육과 명예교수)
- 장남기 (생물교육과 명예교수)
- 안희수 (지구과학교육과 교수)
- 유준희 (물리교육과 조교수)
연구보조원
- 서연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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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묵(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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